코스피

2,501.24

  • 20.61
  • 0.83%
코스닥

677.01

  • 3.66
  • 0.54%
1/3

지방 주택시장 희소성 높은 '대형 브랜드 단지' 선점하라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지방 대형건설사 분양 흥행 성공… 희소성 높고 상품성 우수해
같은 지역 내에서도 가격 상승세 남달라…수요자 기대감도 `쑥`

주택시장 침체기 속에서도 대형 브랜드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특히 지방의 경우 비교적 대형 브랜드 공급이 적어 프리미엄 효과가 높고, 동일입지에서도 브랜드에 따라 가격 상승폭이 갈리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 내에서 보기 힘든 평면, 특화설계 등 우수한 상품성으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형 브랜드 단지는 지역 내 교통·교육·상업 등 생활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핵심 입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만큼 수요가 꾸준하다. 특히, 대형 브랜드 단지가 상대적으로 적어 희소성에 분양시장이나 집값에서도 지역 내 분위기를 리딩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가격 상승세에서도 브랜드에 따른 프리미엄은 확연히 드러난다. 전북 익산시 어양동에 위치한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 어양(2015년 입주)` 전용 84㎡의 올해 7월 기준 매매가는 3억2,000만원으로 2년 전(2억7,500만원)과 비교해 4,500만원, 약 16.4% 가량 상승했다. 반면, 같은 기간 익산시 평균 아파트 매매가는 7.9%(433만원→467만원) 상승하는데 그쳤다.


이렇다 보니 지방 브랜드아파트들은 분양시장에서도 우수한 청약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일례로 올해 7월, 현대건설이 공급한 강원도 속초시의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의 경우 234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2,146건의 청약이 접수되며 평균 9.17대1의 경쟁률, 최고 64대1로 마감되며, 눈길을 모았다.

이 가운데 현대건설이 충남 천안시 문화동 동남구청 부지에 주상복합 아파트 `힐스테이트 천안` 451세대를 분양중에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단지는 천안 도심 중심에 제1호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브랜드 아파트인데다 교통, 교육, 편의, 문화 등의 생활 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힐스테이트 천안은 국철 1호선 천안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로 서울과 수도권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전철 3정거장 거리에 KTX천안·아산역이 있어 서울역 약 40분, 광명역 약 20분, SRT 수서역 약 25분이면 도달이 가능하고, 경부고속도로 천안IC, 1번국도, 버들로, 오룡지하차도 등 천안의 주요 도로망과도 가까워 차량 이동도 편리하다.

특히 천안역의 경우 오는 2022년까지 경부선 천안~서창 복선화와 충북선 서창~청주공항 선형개량 등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이 진행되고 있어, 천안역에서 청주공항까지 한번에 빠른 이동이 가능해진다.

단지 주변으로 교육 및 편의시설도 풍부해 남산초, 천안제일고 등이 도보권에 있는 것을 비롯해 반경 1㎞ 이내에 천안중, 천안북중, 천안여중, 천안중앙고, 복자여중·고, 중앙도서관, 충남학생교육문화원 등의 교육시설이 위치해 있다.


여기에 단지 반경 2㎞ 이내에는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CGV, 순천향대 천안병원, 중앙시장, 천안역지하상가, 천안시외버스터미널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흑성산, 봉서산, 하천산책로 등도 가까워 등산이나 산책 등의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힐스테이트 천안은 단지 주변으로 대규모 도시재생 및 정비사업이 추진 중에 있어 주거환경 개선도 기대된다. 힐스테이트 천안을 포함해 천안시 동남구 중앙동, 문성동 일원 19만 6000㎡에는 특화거리(젊음의 거리, 다문화거리) 조성사업, 마을 골목문화 조성사업, 문화예술둥지 조성사업, 창의문화 활용공간 조성 등 천안 도시재생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힐스테이트 천안은 전세대 남측향(남동·남서) 배치와 맞통풍이 가능한 4Bay(전용 74㎡, 전용 84㎡)판상형으로 설계돼 채광성과 통풍이 우수하다. 특히 단지 주변으로 조성된 건물이 대부분 낮기 때문에 조망권과 일조권이 매우 좋다.

단지 내에는 어린이집과 연계된 유아 놀이터, 체력단력시설, 테마정원 등의 입주고객 휴게시설이 들어서며, 천안 동남구청사부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공공시설의 중앙광장을 단지 내 중앙광장처럼 이용할 수 있다.

입주고객이 단지 내에서 편리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보육시설, 동호회실, 게스트하우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지상 46~47층에는 전용엘리베이터가 설치되는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한편, 힐스테이트 천안은 지하 4층~지상 47층 3개동, 전용면적 59~84㎡ 총 451세대 규모로, 전용면적별 △59㎡ 164세대 △74㎡ 123세대 △84㎡ 164세대 등 총 3개 주택형 100%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힐스테이트 천안의 모델하우스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와촌동 106-17번지에 마련돼 있다. 입주는 2021년 3월 예정이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