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가 빠르게 도래함에 따라 교육의 방향과 과정도 달라져야 할 때가 왔다. 단순히 머리로만 아는 이론이나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서 실제 생활에 적용이 가능한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소통능력 등과 같은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이 이뤄져야 하는 시대이다.
교육부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고등학교 재학생 중 52.4%가 사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학생들의 학습시간을 분석한 최근 조사에 의하면 사교육이 좋은 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상위권 학생들은 사교육 시간보다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월등히 많았으며 학원 등
사교육을 받는 시간의 5.8배를 자율학습으로 공부를 했다고 한다.
그러나 스스로 하는 자율학습은 중학생 시기 이전에 몸에 배지 않으면 효율적인 학습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에 메타인지 학습법이 최근 학부모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창의사고력 교육기관인 창의틔움은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맞아 중학생 전용 CPS캠프와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참여하는 창의과학캠프를 오는 7월 22일부터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창의틔움 여름방학캠프는 CPS(Creative Problem Solving) 훈련과정과 메타인지학습법 등 다양하고 과학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며 공부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중학생 전용 캠프로써 세계적 정밀진단검사인 학습스타일진단검사와 창의사고력진단검사, 메타인지 훈련과정, 창의사고력 프로그램, 아두이노 교육과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창의과학캠프는 초등반과 중등반이 구분 편성돼 운영되며 학생들에게 창의사고력과 아두이노과정, 메이킹과학실험, 드론과정을 교육하는 4박5일 캠프이다.
CPS캠프는 중학생 전용의 1주, 2주, 3주 과정으로 구성되며 참여연구 과학실험, 메타인지학습법, 하브루타 토론, 창의적 독서, 아두이노 실습, 혁신제품 개발하기, 진로특강, 논리적 글쓰기 등 전문수업을 통해 학습동기를 찾고 자립학습 방법을 익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타임플래너를 매일 작성하고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공부습관 형성과 시간관리 능력을 길러준다.
창의틔움 여름방학캠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 상담은 휴일에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