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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벌' GS칼텍스·SK에너지, 주유소 네트워크 협업 개시‥C2C택배 서비스 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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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GS칼텍스와 SK에너지가 런칭하는 주유소 거점 택배 서비스 홈픽 개념도

경쟁관계인 GS칼텍스와 SK에너지 양사가 주요소 네트워크 역량을 활용해 신규사업 발굴 등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협업에 나섭니다.

첫 사례로 C2C 택배서비스인 `홈픽`을 런칭하고 공유인프라를 활용한 시너지 창출에 첫 발을 내딛습니다.

20일 GS칼텍스와 SK에너지는 지난 4월부터 양사의 핵심 자산인 주유소 네트워크와 보유 자산을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연구를 통해 첫 협력 모델로 C2C기반 택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양사는 큰 틀에서 스타트업과의 상생 생태계 조성, 주유소 공간의 새로운 활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공유경제 확산을 목표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에 대해 양사는 주유소 네트워크와 마케팅 역량 등을 활용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려는 양사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주유소 자산 협력 외에 양사가 보유한 자산 모두를 대상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석유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대표적 두 기업이 과거의 경쟁방식과는 전혀 다른 ‘손을 맞잡고 새로운 공유 인프라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선언함에 따라 산업계의 이목도 집중되고 있습니다.

양사는1차적으로 양사 주유소를 거점으로 한C2C 택배 집하 서비스 ‘홈픽(Homepick)’을 런칭하기로 하고, 이달부터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에 돌입합니다.

홈픽은C2C 택배시장의 높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집하 부담으로 인해 물품 발송에서 수령까지 고객의 택배 접수?대기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고 양사는 설명했습니다.

C2C 방식의 택배 서비스는 현재 택배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B2C 방식의 택배와는 달리 개인간의 택배를 전문으로 하는 것으로, 현재까지의 택배 시스템에서는 택배를 부치는 개인 입장에서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불편함이 있는데, 홈픽은C2C 전문이어서 이를 해소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소개했습니다.

홈픽을 이용하는 고객이 네이버, 카카오톡, CJ 대한통운 앱, 홈픽 홈페이지 등으로 택배를 접수하면 중간 집하업체가 1시간 이내에 고객을 찾아가 물품을 픽업해 거점 주유소에 집하 보관하고, 이를 CJ대한통운이 배송지까지 운송하는 체계로 이뤄집니다.

양사는 “이를 통해 택배사는 집하 부담과 배송시간이 단축돼 물류 효율성이 높아지고, 고객들은 기다리는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무거운 택배 물품을 들고 우체국이나 편의점까지 찾아가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주유소 입장에서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유류 판매, 세차 등 제한적인 서비스만 제공하던 주유소 공간에 물류 허브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유휴 공간 활용을 통한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해 질 뿐만 아니라, 향후 새로운 비즈니스로 진출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GS칼텍스와 SK에너지 관계자는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양사의 공통 지향점이 이번 제휴 사업으로 발전하게 됐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주유소 네트워크를 보유한 양사가 의기투합한 만큼 홈픽을 이용하는 고객 입장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택배를 통한 가치가 창출돼 정유사와 주유소, 고객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홈픽 택배 서비스는 9월 중 전국권 서비스 예정이며, GS칼텍스와 SK에너지가 5:5 비율로 주유소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향후 양사는 홈픽 서비스와 더불어 전국의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주유소 물류 허브화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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