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에 날을 세워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메건 브레넌 연방 우정국 총재에게 아마존을 비롯한 민간업체의 소포배달료를 두 배로 올리도록 개인적인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19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과 브레넌 총재 간 대화 진행 상황을 잘 아는 익명 소식통 3명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면서 소포 배달 요금이 인상되면 이 회사들에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추가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마존은 주문받은 물품을 목적지 인근 우정국까지만 배달하고 가가호호 배달은 우정국에 맡기는 배달 방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업체도 마찬가지다.
포스트에 따르면 브레넌 총재는 소포 배달 요금이 계약으로 묶여 있어 우정감독위원회의 검토를 받아야 하는 사안이며 아마존과의 계약으로 우정국도 혜택을 보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트럼프 대통령의 인상 요구를 지금까지는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5년 아마존의 최고경영자(CEO) 제프 베이조스가 자신이 100% 소유한 워싱턴포스트를 세금 회피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난한 것을 시작으로 아마존을 줄기차게 비난해 왔다.
지난달에는 11년 연속 적자를 내고 있는 연방 우정국 가격정책 등 전반적인 운영체계를 재검토해 8월 이전에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존이 연방 우정국을 통해 보조금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라면서 이 과정에서 워싱턴포스트가 부도를 맞을 아마존 관련 기업들의 세금 회피수단이자 "최고 로비스트"로 이용되고 있다고 비난해 왔다.
트럼프 행정부 내 일부 관리들은 이런 비난이 워싱턴포스트의 비판적 기사에 대한 반응으로 나온 것이란 해석을 내놓지만, 미국 연방 우정서비스 체계에 문제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닌 듯하다.
연방 우정국과 아마존의 계약 내용은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정확한 내용이 공개되지 않고 추정치만 있는 상황이다.
아마존의 경우 지난해 배달 비용으로 총 217억 달러를 썼으며 이 중 약 40%를 우정국 비용으로 지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방 우정국은 지난해 소포 배달 수입이 전년 대비 11.8% 증가한 195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는 11년 연속 적자를 메우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총 150억 달러에 달하는 누적적자는 1급 우편물이 감소하고 미래 퇴직자의 건강 수당을 따로 떼놔야 하는 부담이 크기 때문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정국은 실제 비용보다 낮게 가격을 책정할 수 없게 규정돼 있는데 적자의 원인인 미래 퇴직자 건강 수당은 비용에 포함되지 않아 아마존에 물리는 소포 배달 가격이 정당한지에 대한 논란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
전문가들 분석으로는 아마존이 우정국 소포 1건당 약 2달러를 지급하지만, 이는 페덱스(FedEx)나 UPS에 지급하는 요금의 절반밖에 안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 보좌관들조차도 아마존이 충분한 비용을 치르지 않고 있다는 측과 아마존이 없다면 우정국이 파산할 것이라는 측으로 나뉘어 있는 상황이다.
공화당 하원의원 마크 미도우는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기업가적 배경과, 배달 비용과 간접비 등의 역학 관계를 이해하고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모든 요소를 고려할 때 이는 트럼프가 다른 대통령보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가 더 깊은 입장을 취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