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매장은 하나의 매장에서 두개 이상의 멀티브랜드를 동시에 운영하는 매장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커피 전문점이냐 김밥집이냐를 고민하는 창업설계자가 있다면 고민을 덜 수 있는 개념이다. 일본의 경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적극 반영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종을 뛰어넘는 이종간 결합도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다. 예를 들어 환경 문제를 인지할 정도의 지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서점안에서 전기차도 판매하고 있다.
외식업계에서도 하나의 매장에서 여러 전문점 음식을 경험할 수 있는 복합매장이 최근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커피전문점과 분식점을 결합한 <파더스 김밥카페>, 돼지고기 삼겹살과 불고기 전문매장을 결합한 <팔색삼겹살&콩불>, 카페 오가다와 디저트 브랜드 오쉐이크를 결합한 복합매장 <오가다 X 오쉐이크>, 보쌈과 스테이크, 닭찜이 결합 가능한 <미스터 보쌈>등 다양하다.
<미스터 보쌈> (주)푸디아는 오는 17일 오후3시, 성남시에서 통합창업설명회를 연다고 자사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복합매장운영이 각광받는 트렌드임에는 맞지만 자신에게 맞는 투자인지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설명회에서는 매출상승 효과에 대한 실제 매장 사례, 복합운영을 체험한 노하우와 진행과정, 운영결과등이 소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