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커피전문점 `감성커피`,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관계 중시…가맹점주 만족도 높아
프랜차이즈의 모토는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이 되어야 한다. 본사의 이익보다는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이 목표가 되어야 성장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것. 실제로 현명한 예비창업자들은 가맹점과의 상생과 신뢰를 중시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주목한다.
창업전문가들은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관계를 확인해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가맹점주의 높은 만족도"라면서,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있는 가맹점주들은 본사역량을 제대로 평가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짜 커피전문점 `감성커피`는 가맹점주들의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분쟁사항도 적게 나타나고 있는 모습. 그렇다면 가맹점주들이 만족해하는 경쟁력은 무엇일까?
`감성커피`는 국가대표 바리스타 5인이 한 자리에 모여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는 커피를 보여주고자 수년 간의 노력 끝에 탄생한 한국형 커피브랜드다. 다양한 커피 및 음료메뉴를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공한다는 게 특징. 기존 카페와 다르게 한국적인 감성을 더한 만큼 치열한 경쟁은 물론이고, 요즘과 같은 불황에도 기대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엄선된 전문가들이 좋은 원두에 감성을 더하고 있는 만큼 요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가치소비를 제대로 실현하고 있다는 평가다. 아메리카노10종, 라떼20여종 등 경쟁업체들과 차별화된 메뉴구성과 감성 담은 인테리어 등도 `감성커피`의 매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 커피마니아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도 여기서 찾아볼 수 있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퀄리티 높은 커피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본사의 물류지원시스템이 크게 한 몫 했다. 공급원가를 자체적으로 낮추고 원두의 블렌딩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접목하는가 하면, 가맹점 별 점주들에게 맞는 가격정책을 통해 융통성을 발휘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을 통해 마포A점의 가맹점주는 매장 하나를 더 개설하면서 메뉴의 빠른 회전율과 상생의 본사정책에 만족하는 모습이다. 추가 매장 오픈을 계획 중이라는 게 본사 측의 설명. 본사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음을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브랜드 관계자는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과 검증된 수익성을 통해 가맹점주들의 높은 만족도는 물론, 본사의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가맹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본사는 가맹점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