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724.62

  • 28.38
  • 1.03%
코스닥

855.06

  • 15.31
  • 1.76%
1/4

한국 청소년 1인 방송 보는 주요 매체 1위는?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한국 청소년 1인 방송 보는 주요 매체 1위는?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한국 청소년이 1인 방송을 보는 주요 매체는 구글 유튜브, 아프리카TV, 페이스북 순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포털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작년 중앙대 연구진을 통해 1인 방송을 보는 국내 중·고교생 480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1인 방송을 가장 많이 보는 매체를 꼽아달라`는 항목에서 유튜브는 답변율 39.6%(190명)로 가장 인기가 높았다.




아프리카TV와 페이스북 애용자는 각각 18.1%(87명)와 15.2%(73명)였다.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의 `네이버TV`와 `V라이브`가 4.8%(23명)와 4.4%(21명)씩으로 그 뒤를 이었다.


그 외 주로 언급된 매체로는 `카카오채널`·`곰TV`(각 2.3%)와 `옥수수`(2.1%), `인스타그램`(1.9%) 등이 있었다.


`별풍선` 아이템 구입 등을 통해 1인 방송에 돈을 써본 경험이 있는 중·고교생은 16.7%(80명)로 나타났다.


1인 방송은 1인 방송인(일명 `BJ`)이 게임 중계, 먹거리 체험, 화장 시연 등을 하는 동영상 콘텐츠다. 시청자와 BJ가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고 종전 TV에서 잘 못 보던 소재를 재미있게 다룬다는 장점 덕에 대표 10대 문화로 부상했다.


종전 TV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보는 `TV 스트리밍` 영역에서도 청소년들은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외국계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