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김동환 경제 칼럼니스트 / 경희대학교 국제지역연구원 객원연구위원
- 출연 : 노현주 흥국증권 연구원
Q.> 철강업종 최근 주가 흐름과 기업들의 실적은 어떠한가요?
노현주 :
- 연초 이후 POSCO를 제외한 종목들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제철과 풍산이 4분기 실적에 대한 실망감으로 인해 10% 이상 하락했습니다. 실적을 돌아보면 철강/비철금속 모두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Q.> 지난해 중국의 공급 제한 조치와 환경규제는 철강 가격과 철강업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고 중국시장 현황은 어떤 상태인가요?
노현주 :
- 중국은 구조조정과 환경규제를 통해 생산량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건설향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가격 상승을 지지한 요인입니다. 현재 중국 철강 가격은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춘절 이후 수요 회복으로 인해 가격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Q.> 미국발 통상 압력 파고, 철강업종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시나요?
노현주 :
- 센티멘트 측면에서는 부정적일 수 밖에 없지만 실질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POSCO와 현대제철의 경우 미국향 수출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5% 미만이기 때문입니다.
Q.> 금리 상승기, 철강 업종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노현주 :
-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실수요와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은 시차를 두고 이익 개선으로 이어지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Q.> 철강주 탑픽을 꼽아주신다면?
노현주 :
- 철강주 Top Pick으로 POSCO를 추천드립니다. 업황 회복에 따른 ROE 개선과 구조조정이 마무리 된 가운데 주요 자회사 이익 기여도 확대도 지속될 것이라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Q.> 지난해 고난의 시기를 보냈던 호텔·면세주 기업 실적과 흐름은 어떠한가요? / 평창 수혜주를 꼽하주신다면??
노현주 :
- 시장 대표 면세주인 호텔신라의 4분기 실적은 원화강세에 따른 원가율 상승과 인천 및 홍콩공항 면세점 적자 폭 확대로 인해 컨센서스를 큰 폭으로 하회했습니다. 반면에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는 제주공항과 시내면세점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며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실적발표 이후 밸류에이션 부담감과 중국 인바운드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실적 발표 전 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평창 수혜주로 면세점 관련 종목을 추천드립니다.
Q.> 2018년도 철강업종 전망과 투자 전략 조언 부탁드립니다!
노현주 :
- 올해 철강업황은 양호한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철강업종의 주가 상승은 업황 회복에 기인한 수익성 회복이 절대적입니다. 중국의 철강 수출을 보면 역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산에 대한 제재가 없는 한국으로의 물량 축소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슝안신구 및 일대일로가 본격화 되는 점을 고려 시 수요도 연중내내 견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현 시점에서 비중확대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2018년도 호텔·레저업종 전망과 투자 전략 조언 부탁드립니다!
노현주 :
- 하반기부터 중국 인바운드 회복이 이뤄진다는 가정 하에 매출 확대와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실적 추정치 상향으로 이어지며 밸류에이션 부담감도 낮아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저희는 업종 대표주인 호텔신라를 추천드립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