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집의 지난해 가맹점당 평균매출액이 전년 대비 제자리걸음을 해 편의점의 30 수준에 머문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도소매업·서비스업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매출액은 전년 대비 늘었지만, 교육서비스업은 종사자 수와 매출액이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2016년 기준 도소매업·서비스업 조사 잠정결과`에 따르면 2016년 기준 15개 주요 프랜차이즈 업종 가맹점 수는 17만개로 전년 대비 9.4%(1만5천개) 늘었다.
편의점과 한식, 치킨집 등 3대 업종 가맹점 수가 전체의 51.2%를 차지했다.
가맹점 종사자 수는 61만5천명으로 전년보다 8.0%(4만6천명) 늘었다.
가맹점당 연매출액은 2억8천510만원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했다.
업종별로 보면, 치킨집의 가맹점당 연매출액은 1억3천580만원으로 전년 대비 제자리걸음을 했다.
치킨집 가맹점 수가 2만5천431개로 전년 대비 2.9% 늘었지만, 전체 매출액도 3조4천543억원으로 전년 대비 2.9% 증가했기 때문이다. 치킨집 종사자 수는 6만3천100명으로 전년 대비 0.3% 늘어나는 데 그쳤다.
치킨집의 가맹점당 연매출액은 편의점이 기록한 4억5천990만원의 29.5% 수준에 불과했다. 편의점의 가맹점당 연매출액이 전년 대비 7.0%나 늘어난 점에 비춰보면 두 업종 간 가맹점당 연매출액 차이는 갈수록 벌어지는 추세다.
전년 대비 가맹점당 연매출액은 의약품업종이 10.5%로 가장 많이 늘었고 안경업종(8.1%), 자동차 수리(5.7%), 피자·햄버거(5.0%), 커피전문점(3.3%)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에 두발·미용업종(-6.9%), 문구점(-3.6%), 제빵·제과(-3.1%), 가정용 세탁(-2.5%) 업종은 연간 벌이가 전년보다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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