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으로 조성…집 앞에서 힐링 생활 가능해져
바다나 강, 천, 호수, 저수지 등 수(水)세권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보다 쾌적하고 여유있는 생활이 가능한 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거선호도가 높은 만큼 수변 조망권 아파트의 시세 상승폭도 컸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경기도 성남시 창곡동에 위치한 `아트리버푸르지오 1단지` (15층, 전용면적 133㎡)는 지난 7월 20억원에 거래돼 최초 분양가인 10억4000만원 보다 2배 가량 올랐다. 단지 앞으로 창곡천 수변공원이 위치해 조망은 물론 쾌적한 주거여건을 자랑한다.
경기도 수원시 광교신도시 내 광교호수공원 최고의 조망권을 확보한 `힐스테이트 광교`의 분양권가격도 크게 올랐다. 지난 10월 이 아파트의 전용 97.12㎡형(23층)은 7억7935만원에 거래됐다. 분양가가 6억1290만원 선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약 1억7000만원 가량 오른 가격이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도 수변 생태공원과 바로 접해 있는 친환경아파트가 최근 입주를 시작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그 주인공은
대우건설이 충남 천안시 성성지구에 짓는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다.
단지 바로 뒷편에 업성저수지가 있다. 천안시는 업성저수지를 생태계 복원을 통한 지역 생물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생태공원과 연계시켜 시민들의 생태학습o체험과 건강증진의 장으로 활용키로 했다.
지난 7월에는 충남 천안시 업성저수지 생태공원 조성사업이 기획재정부 2018년 국비심의에 통과되면서 사업에 탄력이 붙게 됐다. 업성저수지 생태공원 조성사업은 도심 속 수변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것으로, 자연을 보전하고 생태계를 복원해 자연과 사람이 공생하는 친환경 이용시설로 변모하게 된다.
시는 올해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사업비 266억원을 투입해 2018년 기본 및 실시설계,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생태학습관, 생태탐방로, 수생식물원, 주차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곳에는 생태학습관(4500㎡· 3층)과 생태탐방로(4.8km), 주차장 2곳(500대), 수생식물원(2만㎡), 갈대습지원(2만5000㎡), 기존습지(3만5000㎡) 등이 갖춰진다.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 입주민들은 멀리 나가지 않고도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힐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서남쪽에는 대규모 근린공원이 조성됐다.
수변생태공원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움츠렸던 천안 성성지구의 부동산시장에도 온기가 돌고 있다. 천안시 성성동에서 부동산을 운영 중인 `K`대표는 "업성저수지의 호수공원개발사업이 무산된 이후 부동산시장의 분위기도 냉랭 해졌다" 면서 "하지만, 천혜의 자연을 품은 생태휴식공간인 수변생태공원으로 꾸미기로 하면서 주변 부동산시장에도 기대감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입주를 시작한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의 입주민들도 업성저수지 개발을 환영하고 있다. 단지 바로 뒷편에 업성저수지가 위치해 있는 만큼 개발에 따른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입주민들은 멀리 나가지 않고도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힐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서남쪽에도 대규모 근린공원이 있어 집 앞에서도 힐링생활을 집 앞에서 쉽게 누릴 수 있다.
대우건설은 외부 자연과 연계시켜 친환경아파트로 특화 시켰다. 이 단지의 건폐율이 14.3%로 매우 낮은 편이라 지상 공간에 다양한 조경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주차장을 대부분 지하로 설치해 지상의 조경면적을 넓힐 수 있도록 했다. 이로 인해, 이 아파트의 조경률은 32%에 달한다.
이 단지에는 수경시설을 설치한 아쿠아가든, 편안한 그늘 밑에서 휴식할 수 있는 티가든, 풍성한 녹음을 즐길 수 있는 힐링포레스트, 실버세대를 위한 운동기구와 텃밭 등을 설치한 로맨스 가든 등 다양한 테마 공원이 조성됐다.
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인 `호수 국공립어린이집`이 개관함에 따라 어린 자녀들을 두고 있는 워킹맘들의 고민도 완벽히 해결해줬다. 또, 단지 동남쪽에는 성성초교(2018년3월 개교 예정)와 유치원이 있어 어린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중학교도 근거리에 신설될 예정이다.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는 충남 천안시 성성3지구 A1블록에 지하 2층~지상 39층, 8개동 규모로 지어졌다. 전용면적 별로는 △62㎡ 93가구 △74㎡ 113가구 △84㎡ 789가구 등 총 995가구로 이뤄진다. 현재, 전용 62㎡형과 74㎡형은 분양이 모두 마무리됐으며 84㎡도 분양마감단계에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잔금납부 시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