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뉴스줌인] 트럼프와 맺은 기막힌 인연‥박영철 바이오리더스 대표

관련종목

2024-04-27 15:35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줌인] 트럼프와 맺은 기막힌 인연‥박영철 바이오리더스 대표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삶이란 크고 작은 인연들로 이루어진다.
    사람들은 좋은 인연으로 아름답고 행복한 삶을 누리기도 하고, 나쁜 인연으로 슬퍼하고 불행해지기도 한다.
    일상 속에서 싫은 사람을 어쩔 수 없이 만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인생의 전체 과정을 뒤바꿀 정도의 운명적인 만남도 있다.
    특히 서로가 어려울 때 만난 인연이야 말로 그 관계는 더욱 기억에 남는다.
    박영철 바이오리더스 대표와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계 바로 그러하다.
    오늘(7일)부터 이틀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첫 방한이 예정돼있다.
    불교에서는 옷깃 한 번 스치는 것도 전생에서 수백겁의 소중한 인연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한다.
    옷깃 한 번 스치는 것도 대단한 인연인데 어려운 시기에 만난 두 사람의 인연이 다시한번 생각나는 때이다.

    뉴욕의 트럼프타워로 맺어진 인연


    <경향신문 1998년 11월10일 기사>

    두 사람의 인연은 지난 199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대우건설은 미국의 세계적 부동산 개발업자인 도널드 트럼프와 공동으로 뉴욕 맨하탄의 유엔(UN)본부 부근에 세계 최고층 주거용 건물인 `맨하탄 트럼프 월드 타워`를 건설하기로 했다.
    박 대표는 그 시절 대우그룹의 직속 부서 해외사업담당으로 재직해있으며 `트럼프 월드타워` 건설에 핵심 인원이었다.
    때문에 박 대표와 트럼프는 직접 만나기도 했으며 `트럼프 월드타워` 건설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논의를 하기도 했다.
    `트럼프 월드타워`는 지하 2층, 지상 70층에 376가구 규모의 최고급 콘도미니엄(분양 아파트)과 헬스클럽, 고급 식당 등 부대시설을 갖춘 주상복합이다.
    이 사업은 공사비만 총 2억4000만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공사였다.
    문제는 대우건설은 워크아웃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트럼프 또한 유명세와는 달리 부도위기에 처해 있어서 사업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대규모 공사로 리스크는 있었지만 `트럼프 월드타워`가 성공하기만 한다면 양쪽 모두 재기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결국 공사는 착수에 들어갔고 약 4년이 지난 2001년 10월 `트럼프월드타워`는 완공됐다.
    `트럼프월드타워` 사업은 성공적이었다.
    워크아웃 상태였던 대우건설은 이 사업에 벌어들인 수익으로 채권을 갚아나갈 수 있을 정도였고 트럼프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 `트럼프 월드타워`의 성공으로 어느정도 숨통을 틔울 수 있었다.



    이후 대우건설과 트럼프의 인연은 계속되며 대우건설은 1999년부터 2004년까지 5년간 국내에서 초고급 주상복합 브랜드로 `트럼프월드`를 사용하게 된다.
    올해로 대우건설이 공급한 `트럼프` 브랜드 적용 사업은 총 7곳이다.
    박 대표는 맨하탄의 `트럼프 월드타워`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대우그룹의 해체속에 외국계 기업에서 CEO를 지내다 지금은 코넥스 상장기업인 TCM생명과학과 코스닥 상장사 바이오리더스의 대표를 맡고 있다.
    15년도 지난 일이지만 박 대표는 가끔 어려운 그 시절 타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던 그때 기억을 떠올리곤 한다고 말한다.
    IMF로 그룹이 최대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대우건설이 미국에서 한 첫 콘도미니엄 사업이었고 트럼프 대통령도 당시에는 부동산 사업이 신통치 않아 고민에 빠져있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대우건설은 모국이 IMF 구제금융을 받는 상황에서 미국에서 진행하는 이 대형 프로젝트에 트럼프라는 브랜드가 없었다면 사업 진행이 불가능했을테고, 트럼프 대통령 역시 당시 대우건설에게 브랜드를 빌려주고 트럼프월드를 성공적으로 건설하고 분양하지 못했다면 재기에 성공하지 못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박 대표는 "뉴욕의 트럼프월드타워 내에 대우건설의 미국법인이 있어 그 이후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이반카 트럼프 등 그의 가족들을 자주 보곤 했다"며 "시간이 지나 지금은 대통령이 됐지만 과거 대우건설 그리고 한국과의 인연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언제 어떤 모습으로 다시 만날지‥신약 개발 등으로 미국 공략한다"

    현재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의 암 사망률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직까지 자궁경부암을 검사하려면 여성들이 산부인과를 찾아가 내진을 받아야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한다.
    그러다 보니 검사를 회피하는 경우가 많아 조기진단율이 크게 떨어지고 암 발병률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박영철대표가 창업한 TCM생명과학은 바로 이 자궁경부암을 마치 임신테스트를 하는 것처럼 손쉽게 검사할 수 있는 자가검진 키트 `가인패드`를 개발한 회사이다.
    여성들이 산부인과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팬티라이너 같은 방식을 활용해 자궁경부암 유발 물질인 HPV 바이러스의 존재여부를 가려내는 것이다.
    박 대표는 "자궁경부암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면 90%이상 완치할 수 있는데 자궁경부암 검사 방법이 여성들에게 거부감과 수치심을 줄 수 있어 조기검진율이 낮다는 점에 착안해 만들어낸 제품"이라고 말한다.
    현재 가인패드는 현재 국내에서는 판매가 시작됐으며 미국에서는 본격적인 판매를 위해 FDA 허가가 진행중이다.
    또 TCM생명과학의 세포진단 아이템인 셀스퀘어는 우리나라 식약처와 미국 FDA, 유럽의 CE인증을 모두 받은 상태로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내 업체와 라이센싱 아웃 계약을 체결하고 미국 현지 병원들과 현재 테스트를 진행중이다
    박 대표가 TCM생명과학을 통해 인수한 코스닥 상장기업 바이오리더스는 자궁경부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자궁경부암이 발생하기 전단계인 자궁경부상피이형증 신약의 임상3상 시험이 진행 중이다.


    박 대표의 꿈은 크다.

    자궁경부암 치료제 시장이 워낙 큰데다 TCM생명과학이 개발한 자가검진 키트인 `가인패드`는 지금까지의 검사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꾼 상품인데다 바이오리더스의 자궁경부상피이형증 신약은 동종 최초신약(first-in-class)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앞서 있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이제는 대통령의 신분이 된 트럼프를 예전처럼 쉽게 만날 순 없지만 이번 국빈방문이 우리나라와 미국간 외교·통상 이슈들의 일보 진전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기업인으로서 미국 시장 등에서 더 많은 성과를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