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이드란 외상 또는 염증 후 상처 치유 과정 중 진피내 섬유성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여 결절 형태로 솟아오르는 질환을 말한다. 피부에 발생한 흉터 중 일반적인 모습과 달리 흉터가 단단해지고 울퉁불퉁해지는 모습을 보일 경우 `켈로이드 흉터`일 가능성이 높다.
켈로이드는 귀, 어깨, 등, 가슴 등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도 문제지만 울퉁불퉁한 흉터의모습이 미관상 좋지않아 환자에게는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유발할 수 있다.
켈로이드의 발생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유전적 원인, 감염 원인, 피지 원인 등의 여러 설들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비만체형, 지성피부에서 많이 생겨난다고 확인되고 있으며 사춘기, 임신 등의 상태에서 잘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극격한 호르몬 변화가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켈로이드 발견 시 빠른 치료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켈로이드의 특성상 재발율이 높아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치료, 꾸준한 관리가 진행되지 않을경우 오랜기간 고통받을 수 있다.
켈로이드 피부 치료 방법으로는 수술적 치료와 약물 주사 요법이 있다. 수술적 치료는 켈로이드가 오히려 더 증식되고 재발되는 경우가 많아 가급적 약물 주사 요법을 선호하는데, 켈로이드 핵에 적절한 양의 약물을 정확하게 놓았을 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에버성형외과 박영오 원장은 "켈로이드 치료 방법 중 수술적 방법은 켈로이드의 특성으로 인해 더욱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며, "가장 대표적인 `스마트 주사` 방법이 수술에 비해 간편하고 치료 효과도 좋아 켈로이드 환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켈로이드 환자들의 경우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방치하여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현재의 상태보다 분명 호전되고 안정화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기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