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카무트는 최근 방송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김용만이 밥과 섞어먹는 음식으로 나오며 변비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카무트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을 비롯하여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루테인, 아연, 망간, 비타민 A 등의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의 하나인 셀레늄이 달걀보다 2.5배나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카무트가 최근 한 차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술지 Journal of Chromatography A에 카무트에서 발견된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보고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페놀산 화합물 70종 중 30여 종이나 함유되어 있어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란 식물성을 의미하는 `파이토(phyto)`와 화학을 의미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는 식물성 화학물질을 의미한다. 이러한 파이토케미컬은 항산화 작용과 면역 기능, 해독작용의 증가, 호르몬 조절 등에 도움이 도니다. 또한 세포의 산화 손상과 암세포 성장속도가 감소하며, 고혈압, 백내장, 골다공증 등의 각종 성인병 발병률을 낮춰준다.
한편, 이러한 연구결과로 많은 연구진들이 카무트에 주목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