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작년 4월 출시한 삼성 한국형 TDF가 누적 수탁고 1500억원 달성을 앞두며 투자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이 상품에 대한 대략적 소개를 해주세요.
또한 삼성 한국형 TDF는 2015, 2020, 2045까지 7개의 펀드로 구성된 시리즈 형태인데 이 숫자들은 무엇을 의미 하며 나에게 맞는 TDF 상품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양승규 삼성자산운용 연금전략팀>
TDF는 Target Date Fund의 약어로 이미 미국, 영국 호주 등 선진 연금시장에서 널리 인정받고 판매되고 있는 연금상품입니다.
특히 미국의 TDF는 전년말 기준 1000조원 이상 규모로 성장한 대표 연금상품입니다.
TDF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투자자의 생애주기에 맞춘 자산배분프로그램(Glide Path)을 설계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회사를 다니며 월급을 받는 직장인의 입장에서 보면 막 입사한 신입사원과 이제 은퇴를 눈앞에 두고 있는 부장님의 금융자산의 규모가 당연히 다르기 때문에 투자방법이 달라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신입사원은 상대적으로 금융자산을 적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안정적으로 많은 월급을 받을 예정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더라도 기대수익률이 높은 주식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반대로 금융자산이 많은 부장님은 일부만 주식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인 투자방법입니다.
즉, 연령대에 따라 적절한 주식비중 조정을 펀드 안에서 구현 해주는 것이 Target Date Fund의 매커니즘 입니다.
삼성 한국형 TDF는 Capital Group이 운용하는 12개의 해외펀드에 분산투자하는 재간접 펀드입니다.
따라서 TDF는 가입을 하면 글로벌분산투자를 함과 동시에 펀드를 옮겨타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펀드 안에서 생애주기에 맞춰서 글로벌 자산배분을 자동적으로 해주는 가장 선진적인 연금자산배분 솔루션 상품입니다.
삼성한국형TDF는 은퇴예상시점에 따라 5년단위로 2015, 2020, 2025, 2030, 2035, 2040, 2045 총 7개의 펀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 펀드에 가입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우실 수도 있는데, 표를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각 숫자들은 은퇴예상연도를 뜻합니다. 즉, 펀드를 고르실 때는 나의 출생연도에 60을 더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971년생은 60을 더해서 2031년에 은퇴가 예상되시고, 가장 근접한 숫자인 2030펀드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은 가이드라인이고, 개인별 투자성향에 따라 주식비중을 높이실수도 낮추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일 은퇴시점이 예상보다 길어질 경우, 하나 더 높은 숫자의 펀드로 옮기시면 됩니다. 즉, 2020을 가입하셨을 경우에는 환매수수료 없이 2025로 갈아타시면 됩니다.
<앵커>
TDF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얘기한 (Glide Path)는 어떤식으로 작동되는 것이며 한국형 Glide Path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양승규 삼성자산운용 연금전략팀>
Glide Path, 즉 저희가 자산배분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있는 이것은 TDF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자산배분 프로그램에 따라 펀드 내에서 투자자가 직접 개입하지 않아도 자산배분을 하게 되며 그래프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채권 자산, 혼합 자산, 성장 배당주식 자산이 투자자의 생애주기에 따라 비중이 변화하여 연금자산의 성장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자산배분 전략을 구현합니다.
한편 이 Glide Path 한국인의 근무기간, 임금상승률, 한국의 물가상승률, 한국인의 평균수명 등 한국인의 프로필을 반영하여 설계한 Glide Path입니다.
그래서 TDF는 한국인에 맞게 자동으로 투자자산을 리밸런싱 해주기 때문에 저희는 'Set it and Forget It', 즉 '투자하고 잊어버리라' 고 얘기합니다.
<앵커>
TDF에 이어 지난달 5월31일 삼성 한국형 RIF라는 상품을 출시하였는데 이것은 어떤 상품인지 소개해 주세요.
<양승규 삼성자산운용 연금전략팀>
TDF는 자산을 적립하는 20대에서 50대를 위한 자산 적립기에 초점을 맞춰 생애주기별 최적의 전략을 제공해준다고 하면, RIF는 은퇴후 인출기, 즉 더 이상 월급이나 정기적 수입이 없어서, 연금을 받아서 생활해야 하는 시기에 노후 소득 창출에 특화된 상품입니다.
그래프의 중심을 기준으로 오른쪽을 설명하는 인출기에서 RIF는, 은퇴 또는 은퇴시점에 도래한 가입자의 기대여명까지 안정적인 인출과 동시에 은퇴잔존자산(Ending Wealth) 확보를 목표로 하는 펀드로서 투자기간 중 Ending Wealth를 고려한 자동 리밸런싱이 이루어 지는 상품입니다.
즉, RIF는 은퇴자산의 인출을 원하는 은퇴자에게 TDF보다 한층 더 인출에 특화된 운용전략으로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앵커>
RIF를 개발하게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이것도 한국형인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양승규 삼성자산운용 연금전략팀>
작년 TDF 개발 당시 이미 인출기 시장을 위한 RIF를 염두에 두고 있었고 작년 TDF 런칭 직후 RIF 개발에 착수하여 시장 조사를 하였습니다.
국내 퇴직연금 시장은 150조 규모로 성장하였는데 반해 90%가 저(低)이율의 원리금보장형에 투자되어 있고 실적배당형 상품의 수익률 또한 저조하였습니다.
몇 년간 금리가 지속적으로 하락하였고 물가상승률을 하회하는 이자율로 인해 예금에 가입할 경우 돈의 실제 가치가 계속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 되면서 은퇴자들의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상품으로 RIF를 개발하게 된 것입니다. 인출기에 중요하다고 생각한 4가지 주요 요건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는데, Ending Wealth, 즉 은퇴잔존자산의 향상, 정기적 현금 흐름 창출, 위험 변동성 관리, 그리고 편리한 유동성, 이렇게 4가지 요건을 충족시켜 주는 상품입니다.
RIF도 TDF와 마찬가지로 Capital Group과 공동 개발하였는데, 6개 글로벌 펀드를 통해 전세계 70여 개국, 600여개 주식, 채권에 분산투자 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CG가85년간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서 깊은 운용사라는 것 뿐 아니라 1000조 이상의 연금자산을 운용하며 최상위권의 장기성과를 유지하는 운용 능력을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TDF나 RIF와 같이 장기투자가 요구되는 연금특화 펀드에서는 이 부분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또한 한국인의 특성에 맞도록 현지화 하는데 기존에 TDF에서의 경험을 축적해놓았기 때문에 그러한 경험이 더욱 좋은 상품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10개월간의 협업과 준비 끝에 탄생한 상품이 RIF입니다.
<앵커>
RIF의 상품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또 펀드가 월지급을 한다고 소개 되어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월지급을 하는건가요?
<양승규 삼성자산운용 연금전략팀>
RIF는 지급방식에 따라 월지급식과 거치식, 그리고 투자자의 Risk return profile, 다르게 얘기하면 위험자산의 비중에 따라 각각 RIF 기본형과 RIF플러스 이렇게 총 4개의 펀드로 된 시리즈 상품입니다.
삼성 한국형 RIF 월지급식은 펀드가 매월 25일 정해진 지급률에 따라 현금을 정률 지급하고, 거치식은 고객이 직접 월지급(엄밀히 말하면 정기 인출)을 선택하여야 하며, 판매사와의 계약에 따라 정률 또는 정액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