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94.46

  • 12.34
  • 0.50%
코스닥

693.73

  • 10.38
  • 1.52%
1/4

지역 울타리 없는 전국구 청약지역에 청약통장 몰려

관련종목

2024-12-15 20:26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지역 울타리 없는 전국구 청약지역에 청약통장 몰려
    원주·평택·세종시, 혁신·기업도시 등…정부의 지원 많고 미래가치 높아 `인기`
    해당 지역 분양단지…높은 경쟁률에 매매가 상승률도 남달라

    최근 전국구 청약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주소지와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한데다 기업도시·혁신도시·도청이전 신도시 등에 지정되는 전국구 청약지의 특성상 다양한 개발과 맞물려 미래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이에 해당 지역 내 매매가 및 청약경쟁률 등에서도 그 인기가 증명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1순위 청약 시에는 거주지 제한이 있지만 기업도시·혁신도시·도청이전 신도시 등에 지정되는 전국구 청약지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지 않아도 청약이 가능하다. 정부가 안정적인 인구 유입을 통해 지역의 빠른 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편으로 규제를 완화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전국구 청약지는 원주기업도시를 비롯해 세종시,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진주혁신도시 등이 있다.

    전국구 청약지는 정부 지원이 적극적이고 일대 산업단지, 상업지구, 택지지구 등의 대규모 개발이 예정되는 경우가 많아 투자가치가 높다고 인식하는 수요자가 많다. 이에 시장에서도 꾸준한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 전국구 청약지 중 하나인 원주기업도시에서 분양했던 `원주 롯데캐슬 더 퍼스트 1차`는 1순위 청약을 받은 결과 1,057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1순위에서만 2,883명이 지원하면서 2.73대 1의 평균 경쟁률로 모든 주택형이 마감된 바 있다. 이 기록은 원주시 분양시장에서 최초로 전주택형 1순위 당해지역 마감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전국구청약지는 웃돈이 붙는 등 매매가 상승률도 남다르다. 지난 해 1월 원주기업도시 내 10블록에서 분양했던 `원주 롯데캐슬 더 퍼스트 2차`는 이 달 2억4,750만원(16층)에 거래되며 분양가(2억3,450만원) 가량 높은 금액에 거래되며 실거래가로 약 1,300만원, 호가 2,000만원 가량의 웃돈이 붙었다. 인근 A중개업소 관계자는 "원주기업도시는 전국구 청약지인데다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전국에서 문의가 많다"고 전했다.

    다른 전국구 청약지인 진주혁신도시에서 지난 해 공급된 `경남진주혁신도시 대방 노블랜드(2018년 9월 입주)` 84㎡A타입는 지난 달 분양가(2억7,170만원) 대비 약 2,110만원 가량 오른 2억9,280만원에 거래됐다.

    업계 관계자는 "전국구 청약지로 지정된 곳은 인구유입 속도 및 인프라 시설 확충도 빨라 부동산 시장에서 일대 호재로 작용한다"면서 "이에 수요자 관심이 높고 추후 집값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은 7월 강원도 원주시 원주기업도시 5·6블록에서 전용면적 59~111㎡, 16개동, 1160가구 규모의 `원주 롯데캐슬 골드파크`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전국구 청약이 가능한 원주기업도시 내 위치한 대단지로 전국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공급으로 선분양 완판된 롯데캐슬 1·2차를 포함, 원주기업도시 내 3500여가구 대단지 롯데캐슬 브랜드타운이 완성될 것으로 보인다. 선분양된 롯데캐슬 1·2차 2359가구는 모두 전 주택형 1순위 마감을 기록하며 브랜드 가치를 증명한 바 있다. 이 단지는 중앙공원과 수변공원을 가깝게 누릴 수 있어 주거쾌적성이 좋으며, 도보통학 가능한 학교부지가 단지 바로 옆에 예정돼 안전한 교육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 중심상업지역과 근린생활시설용지, 공공기관 부지 등도 인접해 생활편의성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으로는 원주 서부순환도로, 중앙선 고속화철도, KTX서원주역 등의 다양한 교통호재가 진행중으로 수도권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중흥건설은 6월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일대에 `진주혁신도시 중흥S-클래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C2블록 560세대, C3블록 333세대, C4블록 444세대, 총 3개 블록의 1337세대 대단지로 구성된다. 진주혁신도시 중흥S-클래스는 혁신도시의 편리한 교통, 교육, 생활인프라를 그대로 흡수했다. 먼저 교통은 문산IC, 진주IC를 통해 외각 접근성이 좋아 광역교통망이 우수한 편이다. 인근에는 문산중, 진양고가 위치해 있으며 중흥S-클래스 센트럴시티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도 개교할 예정이라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갖췄다.

    한신공영은 8월 세종특별시 어진동 1-5생활권 H5블록에 총 646가구 규모의 `세종시 1-5생활권 한신더휴`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인근에 연양초, 어진중, 성남고 등 교육시설이 위치해 원스톱 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초려역사공원, 빛가람수변공원, 맑은뜰근린공원 등 녹지가 풍부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함께 누릴 수 있다.

    신안종합건설은 올해 하반기 경기도 평택시 고덕면 고덕국제신도시 A16블록에 613가구 규모의 `고덕국제신도시 신안인스빌`을 분양할 예정이다. 고덕국제신도시 1단계 권역에서 중심입지에 위치해 입지가 뛰어나다. 사업지는 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과 가깝고 단지 인근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중, 고교 용지가 주변에 있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