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라인 11]
- 앵커 : 김동환 경제 칼럼니스트 / 경희대학교 국제지역연구원 객원연구위원
- 출연 : 서형석 리딩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Q. 최근 타이어 업종 현황
- '17년 1월부터 천연고무 가격 5년만에 상승 전환
- 글로벌 메이저 타이어사, 평균 8~9%대 가격 인상
- 가격인상으로 중국 재고축적 수요 발생
Q. 추가 타이어 가격 인상 가능한가?
- 탄탄한 수요와 원자재 가격인상으로 추가 인상 가능
- 글로벌 경기개선, 고성능타이어(UHPT) 교체 수요 증가
- 일반타이어 대비 15~30% 고가 형성
- SUV 판매량 증가로 타이어 대형화
- 18인치 이상 타이어 판매 성장률 20%대 육박
- 타이어 대형화 추세는 수익성에 긍정적
- 중국산 타이어 관세 부가 → 공급과잉 완화
Q. 세계 타이어업계 순위
- 1위 브릿지스톤 15%
- 2위 미쉐린 13.8%
- 3위 굿이어 9.2%
- 7위 한국타이어, 세계 시장 점유율 3.3%
- 타이어는 안전과 직결로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
- 신차 타이어 보다 교체용 타이어 수요에 직결
Q. 관련 기업은?
*한국타이어(161390)
- '17년 4월 미국 테네시 신공장 가동
→ 브랜드 인지도 상승
- 고성능타이어(UHPT) 생산비중 80%, 제품믹스 성공적
- 하반기 가격 인상(4%) 효과 반영
*넥센타이어(002350)
- 국내 고인치 타이어 교체주기 도래 수혜
- 높은 북미, 유럽 매출 비중으로 수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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