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골프재단(이사장 김영찬)이 18일, 필드골프, 스크린골프, 대회, 용품, 시설, 유통 등 골프와 관련된 모든 산업군의 시장규모와 가치를 분석한 `한국 골프산업백서 2016`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국내골프시장은 1980년대 이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괄목할 만큼 발전했으나 골프용품시장의 규모, 골프인구, 골프대회, 골프연습 시장, 레슨 시장, 골프중계권시장 등 관련 각 시장구조를 구체적으로 파악한 데이터가 미비한 실정이었다.
이에 유원골프재단이 골프산업현황에 관한 정확한 자료를 마련하고 골프산업발전의 기틀을 다지고자 이번 백서 발간을 추진했다.
`한국 골프산업백서 2016` 연구와 집필은 서울대 스포츠산업연구센터 강준호 소장을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진이 지난 1년 간 진행했으며, `스포츠시장가치망`을 국내최초로 도입하여 전체 골프산업을 분석한 것이 특징이다.
`스포츠시장가치망`이란, 특정 스포츠 종목(골프)을 중심으로 형성된 다양한 시장이 서로 연결된 가치망(value network)을 형성하고 있다는 개념이다.
`한국 골프산업백서`에서는 골프를 직접 즐기는 `참여시장`과 골프대회를 지켜보는 `관람시장`으로 구분하고 각 시장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산업군을 파악하여 긴밀하고 유기적으로 얽혀있는 골프시장의 개념과 규모를 정확하게 분석했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 골프산업백서`는 총 네 부분으로 스포츠시장가치망의 이해, 시장별 규모, 시장가치망별 구조, 시사점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백서를 집필한 서울대학교 강준호 교수는 "한국 골프산업백서에서는 골프를 기반으로 생겨난 본원시장 및 파생시장을 서로 연결된 하나의 가치망으로 분석함으로써, 개별 시장 규모의 단순 합이 아닌 골프시장 전체의 일정한 구조와 패턴을 분석하고자 했다"며 "이번 백서는 골프 업계는 물론 정부, 협회, 학계 등 각 영역에서 정책, 전략, 및 연구 방향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원골프재단 김영찬 이사장은 "한국 골프산업백서가 국내 골프 산업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며,"앞으로도 유원골프재단은 국내 프로골퍼 육성 사업, 골프지도자 양성사업, 골프산업 전문가 및 학술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원골프재단은 이번에 발간된 한국 골프산업백서를 국내·외 도서관에 무료로 기증할 계획이며 유원골프재단 홈페이지에 내용을 게시하여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유원골프재단은 2015년에 설립되어 엘리트선수육성과 골프산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