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정책에 개방적이었던 캐나다, 호주, 미국 이민의 자격요건이 까다로워지면서 유럽투자이민 골든비자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표적인 국가가 바로 포르투갈과 스페인 그리고 아일랜드인데, 일정금액 이상을 투자하면 조건부 거주증 개념인 골든비자를 발급해 준다. 해당 국가의 시민권 취득 시 유럽연합(EU) 전체에 대한 시민으로 간주되며, 현지인과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골든비자 제도가 가장 활발한 포르투갈의 경우, 50만 유로 이상의 현지 부동산 구매를 통해 거주권 발급이 가능하다. 거주권 발급 시 포르투갈 내에서 취업, 사업 등 자유로운 경제활동 가능하며 현지 교육과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부모와 배우자 그리고 자녀까지 3대 이민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자금 출처 확인이 필요없다는 경제적 혜택이 있다. 부동산 구매 시 매물 수량에 제한이 없고, 1가구당 50만 유로 이상 투자한다면 부동산 공동 구매도 가능하다. 현재 포르투갈 부동산은 호황기에 진입하여 저가 매수에 탁월한 시기이다. 부동산 구매 후 바로 임대가 가능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스페인의 경우 포르투갈 골든비자 프로그램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50만 유로 투자금에 대한 자산증빙이 필요하다.
아일랜드 투자이민도 투자 조건에 부합하는 비유럽연합국의 투자자와 가족들에게 합법적이고 안전한 거주자격을 부여하기 위해 2012년에 아일랜드 정부가 시행한 정책으로, 위 두 국가와는 투자방법이 다르다. 아일랜드 현지 기업에 100만 유로 이상의 투자를 3년간 유지하는 방법이다. 2017년부터 투자금이 기존 50만유로에서 100만유로로 대폭 상향조정 되었지만, 정부 지원을 받는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투자금을 모두 회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진행중인 아일랜드 투자이민 정부지원 프로젝트는 더블린 남쪽에 위치한 아일랜드 최대 규모의 최고급 노인복지시설 `WeCare 양로원` 투자이민 프로그램.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유럽의 고령화에 따라 늘어나는 양로원 수요에 발맞추어 아일랜드 정부는 양로시설 설립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4기까지 모집이 완료 되었고, 현재 5기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유럽투자이민 전문 기업 (주) MCC 이민법률법인 관계자는 "골든비자 신청은 범죄 경력이 없다면(범죄의 종류애 따라서 신청이 가능할 수 있음) 누구나 진행할 수 있으며, 수속기간이 3~6개월 정도로 짧기 때문에 매우 인기"라며 "자사에서 월 1회씩 진행하고 있는 유럽투자이민 설명회도 항상 만석을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유럽투자이민 흐름 파악을 위해 이민설명회에 참석해 보는 것도 유럽투자이민 프로그램을 한번에 파악하기 좋은 방법이다.
1999년 설립된 (주) MCC 이민법률법인은 독자적인 이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유럽투자이민 전문 기업이다. 특히, MCC 이민법률법인의 이민설명회는 구성부터 남달라 고객들에게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참가를 위해 사전예약은 필수다. 유럽투자이민 무료 설명회 일정확인 및 무료상담은 MCC 홈페이지와 고객센터 상담을 통하여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