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하, 안정적 임대수익 가능한 상가로 자금 쏠릴 전망
풍부한 고정 배후수요와 개발호재로 미래가치 높은 상가 노려볼만
최근 수익형 상가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올해도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동결되는 등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인 임대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수익형 상가로 투자자들의 관심도 쏠리고 있다.
실제로 한국은행은 지난 2월 23일 연 1.25%의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지난해 7월 이후 기준금리는 8개월 연속 동결됐으며, 1999년 이후 사상 최저수준의 금리를 기록하고 있다. 더욱이 은행연합회 자료를 보면 제1금융권 1년 만기적금 금리는 1~1.8%로 1%대를 넘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수익형 상가의 경우 은행 금리보다 안정적인 임대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으로 최근 분양시장에서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빠른 계약 완판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월 롯데건설이 서울 금천구 독산동 일대에서 선보인 금천 롯데캐슬 골드파크 4차의 상업시설인 `마르쉐도르 960`은 청약 결과 평균 29.8대 1, 최고 30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2일만에 완판됐을 정도다.
업계에서는 저금리 기조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투자자들의 뭉칫돈이 은행금리 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상가로 모이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지난해 상가 투자수익률은 ▲중대형 상가 6.34% ▲소규모상가 5.93% ▲집합상가 6.93%를 기록하며 은행 금리를 상회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와 맞물려 분양을 앞둔 유망 수익형 상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일례로 현대건설이 오는 3월, 경기도 평택시 세교지구 1-2블록에서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평택 1차` 단지 내 상가는 분양을 앞두고 문의전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현장 분양관계자의 전언이다.
특히 이 상가는 앞서 선보인 힐스테이트 평택 2차 단지 내 상가의 100% 완판에 이어 선보이는 상가로, 검증된 입지와 미래가치로 안정성이 높다. 더욱이 1~3차로 이어지는 2,807세대의 힐스테이트 브랜드 타운의 단지 내 상가로 고정수요까지 확보할 수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 사이에서 인기가 높을 전망이다.
1개동, 전용면적 39~137㎡, 총 14개 점포로 구성된다. 이 상가는 822세대 규모의 1차와 1,443세대 규모의 2차를 가로지는 대로변에 위치해 있어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아 고객집객력도 높다. 특히 힐스테이트 평택 1차 단지 내 상가는 1차~3차로 이어지는 2,807세대 규모의 힐스테이트 브랜드 타운 중에서도 입주가 가장 빠른 단지 내 상가로 선점효과도 누릴 수 있다.
단지 내 상가인 만큼 장점도 많다. 일반적인 상가의 경우 상권의 크기나 명성 등에 따라 수익률이 갈리는데 반해 단지 내 상가의 경우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입주민들을 고정 배후수요로 확보할 수 있어 그만큼 안정적이다. 더욱이 안정적 고정 배후수요 확보로 상가 임대수요도 꾸준하다.
최근 풍부한 개발호재로 주목 받고 있는 평택시에 들어서는 까닭에 미래가치도 높을 전망이다. 실제로 해당 상가 인근에는 차세대 반도체 및 바이오, 의료기기 등의 업종이 들어설 예정인 고덕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으로의 주택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고덕산업단지 내에는 삼성전자가 100조원 이상을 투자, 차세대 반도체 생산라인 등을 짓는다. 아시아 최대 규모로 올해 상반기 가동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3만여 명이 상주하는 아산테크노밸리와 인접해 있고, 삼성전자에서만 일자리 3만여개, 인구 10만여명 유입 효과가 기대돼 투자수요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12월 개통한 SRT 지제역을 이용해 서울 강남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해지면서 이에 따른 호재도 기대해볼 만 하다. SRT 지제역 개통을 통해 서울 수서역까지 20분정도면 이동이 가능해 서울 강남권을 비롯해 동탄과 판교, 분당 등으로 연결되는 수도권 교통 편의도 향상된다.
현대건설 분양 관계자는 "2,807세대의 힐스테이트 브랜드 타운 수요를 모두 품은 상가로 꾸준한 임대수요와 고정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로부터 인기가 높을 전망이다"라며 "특히 앞서 분양한 2차 단지 내 상가가 높은 낙찰가율로 조기 완판되어 후속작인 1차 단지 내 상가 역시 성황리에 분양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분양홍보관은 현장 인근인 경기도 평택시 세교동 산14-4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