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이 해외 비대면 전담 마케팅 그룹을 출범합니다.
오는 3월에는 `글로벌 모바일뱅킹 시스템` 오픈도 예정돼 있어 위비뱅크의 해외 시장 공략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우리은행은 14일 글로벌 디지털뱅킹 추진을 위해 해외 비대면 전담 마케팅 그룹인 `글로벌 위비 파이오니어(Global WiBee Pioneer)`를 출범한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위비 파이오니어는 바이럴(입소문)마케팅, SNS 등을 통해 우리은행이 추진 중인 `플랫폼 연계 해외 금융비즈니스` 관련 콘텐츠를 홍보하고 해외 비대면 고객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국외점포 현지직원 중 SNS를 운영하고 현지 커뮤니티 참여가 활발한 직원들을 중심으로 총 232명이 선발됐습니다.
우리은행 측은 이들에게 업무용 태블릿PC를 지원하고, 내년 상반기 경영전략회의에 참석시키는 등 위비플랫폼 환경을 직접 체험토록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향후 글로벌 디지털뱅크 추진시 실무협의회 참여, 국외점포 위비 콘텐츠 적용시 모니터링 참여, 바이럴마케터 활동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한국문화에 관심이 높은 동남아 젊은층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으로 현지 잠재고객이 위비뱅크, 위비톡 금융플랫폼에 연계되는 등 해외 수익기반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우리은행은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8개국(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 해외 비대면 서비스 채널을 가동 중으로, 해외 영업환경을 감안하여 대고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모바일뱅킹 시스템 구축`을 병행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위비뱅크`에는 기존 금융서비스 외에도 한류 콘텐츠 및 K-Pop 음원서비스를 탑재해 해외 모바일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으로, 내년 3월 시스템 오픈과 동시에 해외 전 점포에 서비스를 적용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