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지지구에서 노른자위로 꼽히는 중심상업지구 인근에 아파트가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택지지구 중심에 있는 중심상업지구는 상업·문화·교통의 요충지로 대부분의 기능이 집중된 곳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편의시설은 물론 대중교통도 편리하며 중심상업지구 중심으로 집값도 다른 지역에 비해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동판교알파돔 주변 봇들마을 8단지 주공 아파트는 2016년 1분기 기준, 전용 101㎡의 매매가가 10억2000만원, 전세가는 7억원에 형성돼있다. 이는 2014년 1분기와 비교했을 때 매매가는 1억4000만원, 전세가는 6000만원이 오른 가격이다.
업계전문가는 "택지지구를 계획할 때 중심상업지구 주변으로 쇼핑시설, 교육시설, 공공시설, 교통망이 우선적으로 조성된다"며, "이렇다 보니 중심상업지구 주변의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고 차후의 집값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중심상업지구 인근 아파트들로 수요가 몰리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 향남2지구의 중심상업지구 인근에 공급중인 임대아파트가 있어 인근지역 실 수요층의 이목을 끌고 있다.
경기도 화성시 향남2지구 B-4블록에 공급중인 `향남2지구 모아미래도 에듀파크`는 향남1지구와 향남2지구의 중심에 위치한다.
단지는 향남2지구 초입에 위치해 편리한 교통을 자랑한다. 39번 국도 상신교차로, 서해안고속도로 발안 IC 등 진출입이 용이하며 동서간선도로가 2017년 6월 개통될 예정이다. 여기에 서해안 복선전철 향남역이 2020년에 개통예정으로 대중교통 여건도 개선될 전망이다.
단지 바로 앞으로 하길초등학교, 대규모 근린공원이 위치하고 하길중고등학교와 도서관이 인접하여 탁월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조경율 46.8%의 공원형 단지로서 쾌적한 생활환경, 자연조망권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가지고 있는 중심상업지구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공공청사 등이 단지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어서 향후 풍부한 인프라를 갖추게 된다.
직주근접성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에 현대기아자동차 연구소 및 향남제약단지, 발안지방산단 등 산업단지가 있어 주변 산업단지 종사자들의 배후주거지로서 기대된다.
`향남2지구 모아미래도 에듀파크`는 4베이에 4룸 설계(일부세대 제외) 등 혁신평면을 갖췄으며 남향위주, 판상형 위주 주동 배치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최대 83m 동간거리를 확보하였고, 46.8% 조경율로 공원형 단지를 완성하였다. 여기에 선큰을 통해 연결되는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73㎡, 84㎡로 실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타입에 총 894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견본주택은 화성시 향남읍 방죽로6에 위치한다. 당첨자는 11월 3일에 발표되며 정당계약은 8일~10일 3일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