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7일 `제 10차 무역투자진흥회`에서 `VR(가상현실)투자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400억원 규모의 가상현실 펀드를 조성하고 VR기술 R&D는 세액 공제 혜택을 주는 등 중소기업의 VR 생태계 기반 조성에 나섰다. 국내 가상현실 시장은 하드웨어와 네트워크에 집중되어 상대적으로 콘텐츠와 플랫폼 구축은 취약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VR 연구개발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한국콘텐츠진흥원 관계자는 "가상현실 분야는 최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나 이를 활용하는 콘텐츠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며 사업의 배경을 밝혔다. 대기업이 하드웨어와 플랫폼 구축에 집중한 반면 중소 기업들은 콘텐츠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09년부터 주택분야 VR콘텐츠를 제작한 마이다스아이티는 현재 국내 사이버 모델하우스 VR제작의 80% 이상을 수행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시적인 경험에 머물 수 있는 가상현실 기술을 주택정보 체험에 최적화된 콘텐츠와 융합하여 VR 콘텐츠의 실효성을 높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일반분양 주택뿐만 아니라 주거안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는 국책사업인 `행복주택`의 첫 번째 사업지구(송파삼전, 구로천왕, 강동강일, 서초내곡 등)에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보급했다.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행복주택`과 `뉴스테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며 실수요자와 VR서비스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마이다스아이티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주택디자인처와 함께 국내 유일의 `사이버 모델하우스 제작 가이드`를 제작하며 제작 신뢰도를 검증 받았다. 이를 토대로 분양 입지, 광역토지정보, 대형쇼핑몰, 호텔, 관광명소, 기업홍보, 도시 홍보등 VR융합 분야를 확대하며 가상현실 콘텐츠 솔루션제작 전문업체로 성장하고 있다.
*사이버 모델하우스 예시 / 사이버 모델하우스 제작 가이드
마이다스아이티는 건축설계 시뮬레이션 S/W분야 세계 1위 기업이다. 주력 사업인 시뮬레이션기술과 가상현실 CG제작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5년 NIPA(정보통신진흥원)의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지원으로 모바일HMD 솔루션을 연구&개발하여 출시하였다. 모바일 앱과 VR헤드셋(카드보드 킷, 기어VR 등)을 활용한 모바일HMD는 삼성물산, 롯데캐슬, 한화건설, GS건설 등 주요 건설사 및 LH,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토지&주택 분양홍보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국내 최초로 `도시 체험 360VR 솔루션`을 출시하고 경기도시공사가 주관하는 동탄호수공원 홍보관인 `미래체험관`에 VR 체험존을 구축하였다. 현재 조성 진행중인 동탄2신도시의 동탄호수공원 일대를 CG로 생생하게 구현하였다. 미래체험관 2층에 마련된 VR 체험존에서 VR헤드셋을 이용한 모바일HMD로 동탄호수공원의 주요 산책로와 주변 분양 사업지 등을 360VR과 입체영상으로 미리 둘러볼 수 있다.
*동탄호수공원 360VR 이미지 컷 / 동탄호수공원 `미래체험관` VR 체험존 모습
`미래체험관`의 평균 방문객은 평일200명, 주말1,500명으로 VR을 통해 구체적인 가상도시를 체험한 방문객들은 "허허벌판인 호수주변이 어떻게 만들어질지 궁금했는데 사방을 미리 볼 수 있으니 놀랍다", "호수공원 여기저기를 이동하며 둘러보니 신기하다", "호수전망이 생각보다 좋아서 인접한 아파트들 분양이 기대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동탄호수공원 360VR은 모바일 앱을 다운받아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가상공간을 체험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동탄호수공원 VR` 검색)
마이다스아이티는 사이버 모델하우스, 모바일 HMD, 도시 체험 360VR 등 VR콘텐츠의 실효성과 사업성을 고려한 상품들은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3D CG와 드론항공촬영 기술을 접목한 `항공홍보영상`도 선보이며 IT 트랜드를 활용한 신규 상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