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주로 재방송 위주로 짜였던 홈쇼핑의 심야시간대 방송이 최근 들어 전문 매니아층을 겨냥한 다양한 편성전략으로 황금시간대 못지 않는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정경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 홈쇼핑업체가 최근 심야시간대에 진행한 피규어 판매 방송입니다.
전문 매니아층을 겨냥해 전략적으로 기획됐는데, 효과는 기대이상입니다.
한정판으로 나온 330만원짜리 피규어 2개를 포함해 총 22개의 피규어가 한 시간만에 팔렸습니다.
이어 진행된 드론 판매 방송에서도 100만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드론 제품이 21개나 판매됐습니다.
주로 재방송 위주로 진행돼던 심야시간대에 전문 매니아층을 타깃으로 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CJ오쇼핑 관계자
"재방송위주로 운영되던 심야시간대에 저희는 마니아층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좋은 성과를 보고 있다. 심야시간대 구매를 하는 고객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새로운 편성들, 특히 생방송 확대편성 등에 나설 계획입니다."
제품의 희소성으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전문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목적 구매`가 이뤄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현재 홈쇼핑업계에선 전문 매니아층 관련 시장이 매년 급성장하며 현재는 1조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는 다음달 브라질 리우 올림픽 개막과 최근 계속되고 있는 열대야 등 계절적 특수 상황 등과도 맞물려 홈쇼핑업계내 심야시간대 경쟁으로 확대될 조짐입니다.
GS홈쇼핑은 올림픽 특수 등을 겨냥한 탄력적 심야시간대 편성전략으로 여타 업체들과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입니다.
올림픽 주 시청층인
남성 고객을 겨냥해 디지털기기와 가전, 레포츠 등 남성 상품 편성을 심야시간대 전면 배치하고 경기 중계 등 여러채널을 왔다갔다 하더라도 쇼핑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유사 상품군을 연속 편성할 계획입니다.
주요 시간대에 들어가기 어려운 상품군 내지는 실험적 성격이 강했던 제품군을 대상으로 한 홈쇼핑 심야시간대 방송.
최근 들어 전문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관련 제품군에 대한 수요가 일면서 황금시간대 못지 않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