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3.06

  • 17.30
  • 0.69%
코스닥

692.00

  • 1.15
  • 0.17%
1/3

[화제의 비상장기업]바이오리더스 '자궁경부전암' 먹는 약으로 해결

관련종목

2024-11-28 02:23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자궁경부암 이전 단계의 바이오의약품 개발회사>

    바이오리더스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창업벤처기업으로 출발해 면역 관련 질환 치료제 개발에 집중해 온 회사다.
    2014년에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고, 1년 반 만에 코스닥 시장에 기술특례로 상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바이오리더스가 확보하고 있는 기술은 Humamax와 Mucomax다.
    Humamax는 바실러스균이 콩을 분해할 때 생성되는 고분자 물질(폴리감마글루탐산)로,
    이를 경구투여하여 장내의 면역세포를 자극함으로써 자연살해세포(NK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기술이다.
    Mucomax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특정 항원 단백질을 유산균 표면에 발현시키는 기술로,
    이 역시 경구투여하여 인체 내 항원항체 반응을 유도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기술이다.



    Humamax → 자궁경부상피이형증1기 치료제 개발
    Humamax 기술을 활용해 자궁경부상피이형증1기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자궁경부상피이형증이란 자궁경부암의 이전 단계 질환이며, 전 세계적으로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상황이다.
    자궁경부상피이형증 환자는 세계적으로 매년 2000만명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약 20만명의 신규환자가 나타하고 있다.
    2016년 글로벌 예상 시장규모는 4.7조원으로 추산된다.

    2016년 2월 국내 임상2B상이 완료되었고, 현재 임상3상을 앞두고 있다.
    2013년에 녹십자와 국내를 대상으로 하여 기술수출을 완료했으며, 해외 기술수출은 현재 다수 기업과 협의 중이다.

    현재 임상 단계에 진입한 경쟁사는 없기 때문에 바이오리더스 제품이 시장에 진입한다면 상당 기간 독점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Mucomax → 자궁경부전암 치료백신 개발
    Mucomax 기술로는 자궁경부전암을 치료하는 백신을 만들고 있다.
    아직 암까지 확장되지는 못했지만 비정상세포가 발견되는 시기를 전암 단계라고 하는데 자궁경부암의 전암단계가 자궁경부전암이다.
    2016년 글로벌 예상 시장규모는 1.2조원 정도로 추정된다.

    2016년 3월 국내 임상2A상을 마쳤으며 2017년말 이후 임상2B상이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의 경우 일본의 Anges MG사와 2012년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고, 국내 시장은 제일약품과 2016년 4월에 기술이전 계약을 완료했다.

    자궁경부전암 치료백신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동사를 포함하여 총 3개사의 신약후보물질이 임상단계에 있다.
    미국 Inovio의 VGX-3100이 임상 2상을 완료했고, 한국 제넥신의 GX-188E가 임상2상 진행 중이며, 동사의 후보물질은 임상2A상을 종료했다.
    현재 3사가 유사한 개발 단계에 있다.



    이전에는 자궁경부암 전 단계의 질환을 치료하려면 수술이 필요했다.
    하지만 바이오리더스가 개발 중인 신약은 알약 형태로서 수술을 하지 않아도 치료가 되기 때문에 미충족 의학적 수요가 높다.
    따라서 시판된다면 시장침투율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단, 이들 의약품은 first-in-class 신약으로서 아직 입증되지 않은 바이오의약품이다.
    임상 단계에서 의약품 개발이 실패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리스크는 분명 존재한다.

    한편 바이오리더스는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사업에도 뛰어들 계획이다.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폴리감마글루탐산칼륨’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을 개발 중이며,
    화장품 사업에서는 ‘감마올리고펩타이드’를 핵심 성분으로 하는 기능성 소재 및 병원용 화장품 제품 사업을 추진 중이다.
    향후 건강기능식품 시장과 병원용 화장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사업이 잘 된다면 이 부문에서 캐시플로가 창출될 여지가 있다.



    공모 규모는 132억~180억원 수준으로 매우 작기 때문에 수급적으로는 상장 초반 양호한 주가 흐름이 예상된다.
    한편, 기타주주들의 상장직후 매도가능 물량이 59%로 많은 편이어서 수급적으로는 불안한 것이 사실이다.
    과연 바이오 불패신화가 바이오리더스에게도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출처:시온투자자문>

    장외주식 핵심 투자 가이드인 기업리포트는 WOW스타에서 연재됩니다. <<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39340 target=_blank>한국경제TV WOW스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