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험적용과 대중화, 보급화로 인해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에 간단한 키워드만 입력해도 방대한 양의 관련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환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비교, 분석 할 수 있어서 치료에 대해 스마트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섣불리 시술을 결심하기에는 비용이나 치료 기간도 걱정될뿐더러 통증이 심하지는 않을지, 붓기는 언제 빠질지, 당뇨환자도 가능한지 등 생각해야 할 것들이 많다.
최근 이러한 환자들의 걱정거리를 덜어줄 수 있는 시술법이 이슈가 되고 있다. 바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다.
해당 시술법은 먼저 환자의 구강정보를 3D 구강스캐너 트리오스로 얻은 뒤 컴퓨터에 입력해 모의수술을 진행하게 되고, 그 중 가장 안전하고 적합한 방법으로 진료계획을 세우고 수술을 실시한다. 식립 위치, 각도, 깊이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컴퓨터 모의수술 결과를 반영하기 때문에 정확도나 안전성이 비교적 뛰어나다.
또한 시술 시 최소한의 절개로 진행하게 되는 것이 주요 장점 중 하나인데, 그 결과 통증, 출혈, 붓기가 최소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당뇨나 고혈압, 골다공증이 있는 전신질환자나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큰 고연령층의 환자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보스턴치과 박주영 원장은 "통증이나 붓기가 염려돼 치료를 미루고 있던 환자들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로 재문의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 이전에 당뇨, 고혈압 때문에 치료를 포기했었던 환자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원장은 "만약 시술을 결심했다면 시술자의 경력은 많은지, 병원의 위생상태나 사후관리는 잘되는 병원인지 등 기본적인 요소들을 파악해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