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3년을 기준으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이하 ADHD)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58,121명, 그 중 69.5%는 10대로 나타났다.
ADHD로 진단받은 아동 중 50~60%는 한 가지 이상의 질환을 동반하는데, 구체적으로 ADHD 아동의 약 30%는 `학습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1996년 Biederman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능(Intelligence)`이 정상 또는 그 이상임에도 ADHD 아동의 상당수는 낮은 학업 성취를 보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인재두뇌과학 이슬기 소장 "ADHD 아동들은 낮은 주의력, 과잉행동과 충동성으로 인해 학교 수업에 참여하는 것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면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면서 처음에는 정상이던 지능이 점차 또래보다 낮은 수준보다 고착화 되기 쉽다"고 말했다.
때문에 학습환경을 최적화하고 개별화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해 ADHD 아동의 `지능`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입장.
한 예로 2007년 Ulrike Leins등의 연구에 따르면 ADHD로 진단된 8-13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30회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시행한 결과, IQ총점과 `동작성 지능(Performance-IQ)`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됐다. 또한 2005년 N.Pop-Jordanova 등도 ADHD 아동 12명에게 5개월 간 뉴로피드백을 훈련을 한 결과 IQ점수, 사회 적응성, 자아존중감이 향상됐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슬기 소장은 "뉴로피드백과 같은 기초적인 신경 정보 안정화와 더불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인지 훈련, 감각통합 훈련이 ADHD 아동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비약물두뇌훈련 전문기관 수인재두뇌과학은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공식회원사로, 뉴로피드백, 인지 훈련, 감각통합훈련, 바이오피드백 등 개별적인 인지치료 프로토콜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