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글로벌증시 _ 이시각 외신헤드라인 0318
박현식 / 외신캐스터
주요 외신들이 주목하고 있는 이슈들, 이시각 외신 헤드라인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CNBC에서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증시가 상승했다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확장적 통화정책`을 예고한 것이, 아시아 증시에 호재로 작용했는데요. 반면, `미 금리 동결`이 일본 증시에는 악재로 작용했고, 달러 대비 엔화가치 강세로 `수출기업 실적에 대한 우려`가 일본 증시는 하락시켰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마켓워치에서는 유로존의 1월 무역수지 흑자가 감소했다는 내용을 기사로 실었습니다. 유로존의 지난 1월 무역수지 흑자가 62억유로로 집계됐다고, 유럽 통계 당국인 유로스타트가 현지시각 17일 발표했는데요. 이는 전년동기에 기록한 흑자 71억유로에 비해 9억유로 감소한 수준입니다.
다음 로이터에서는, 월가 대형은행인 `JP모건`와 `씨티그룹` 주주들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회사분할`을 요구하고 있다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두 은행의 규모가 너무 크고 사업구조가 복잡해, 사업을 단순화하고 분리하면 경영이 수월해지고, 회사와 주주 가치가 모두 오를 것이라고 주장하며, 주주들이 투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CNN머니에서는 중국의 노동임금이 미국에 비해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영국 경제분석기관 `옥스포드 이코노믹스`는, 중국의 임금은 미국에 비해 겨우 4% 낮다고 알렸고, 반면 미국 제조업이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상대적으로 낮은 노동 비용 때문이라고 알렸습니다
다음 블룸버그통신에서는, 미국 법무부와 증권거래위원회가, 도시바를 부정회계 혐의로 조사중이라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도시바는 `웨스팅하우스 일렉트릭의 손실액` `13억달러`를 숨긴 혐의로 조사받고 있고, 이 사실이 보도된 직후 도시바의 주가는 10% 급락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이낸셜 타임즈 세계 대규모 항만을 운영하고 있는 `두바이 포트 월드`의 2015년 수익이 높게 상승했다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두바이 물류공원 인수와 꾸준한 성장을 바탕으로 두바이포트월드의 2015년 수익은 30%나 상승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외신 헤드라인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
[한국경제TV 5시30분 생방송 글로벌증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