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착순 분양에 투자자들 구름 인파 관측…면적 363㎡~768㎡ 34개 필지
국토부는 지난해 5월 `그린벨트 규제완화` 방안을 통해 30만㎡ 이하 그린벨트 해제권한을 시, 도지사에 위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처럼 그린벨트 규제 완화에 대한 제도적 변화가 관측되는 가운데 그린벨트 해제의 최대 수혜지로 지목 받는 경기도 하남시가 부동산시장의 `블루칩`으로 여겨지고 있다.
전체 면적의 77%가 그린벨트에 묶여 있던 하남시에는 보존 가치가 낮으며 교통망이 잘 갖춰져 개발이 필요한 곳들의 그린벨트 해제가 점쳐지고 있다. 또한 오는 2020년까지 국토 면적의 3.9%(3862㎢)에 달하는 개발제한구역 중 여의도 면적의 80배에 달하는 233㎢(7048만평)도 추가로 해제될 예정이다. 이 중 경기 지역은 가장 많은 49.5㎢(전체 할당 면적의 21.3%)가 풀린다. 특히 그린벨트가 도시의 70~90%를 차지하는 하남, 과천, 의왕, 고양, 남양주시 등지는 도시개발용지(뉴타운)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3년 임야를 중심으로 일부 지역이 그린벨트에서 해제된 바 있는 하남시는 지리적으로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도시로 꼽힌다. 게다가 최근 전세난으로 인해 서울을 떠나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인구가 많아지며 하남시로의 전입도 증가하고 있어
신흥 주거밀집지역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발전 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하남시는 2015년 인구 17만에서 2020년 36만으로 급격한 인구 증가도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하남 토지시장이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산업개발㈜이 경기도 하남시 토지를 선착순 매각한다고 밝혀 이목이 모이고 있다. 한국산업개발이 매각하는 땅은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 소재의 토지로 총 면적 16,745㎡ 규모의 도시지역과 자연녹지 지역으로 총 34개 필지다.
이 곳은 최근 서울-세종 고속도로 추진이 공식화되면서 직접 수혜 예상이 거론되는 곳 중 하나로 조망권이 우수한 야산으로 이뤄져 있으며 주변은 일반 주택과 창고형 공장이 형성돼 있다.
하남시 부동산 관계자는 "현재 일대 건축 가능한 주변 시세는 3.3㎡당 1,000만원 선대로 거래되고 있으며 조망권 확보 지역이나 적은 평수 대의 매물은 찾아볼 수 없다"면서 "현재 혜안을 지닌 투자자들의 방문과 문의가 잇따르며 분양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매각 토지는 미사지구-위례신도시-송파를 연결하는 6차선 광역도로와 제1종 일반주거지역에 인접해있다. 현재 친환경주거단지개발, 산업단지조성 및 택지개발과 보금자리 등의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 중에 있어 추후 개발 가능지로 주목 받는 지역이다.
5호선 확장연장 구간인 1공구(강일~
풍산)가 2018년에 12월 완공되고 9호선 연장도 추진 중에 있으며 서울~세종 고속도로 추진이 공식화되면서 미사지구를 비롯한 하남시의 사통팔달 교통망도 주목할 만하다. 특히 서울~세종 고속도로 IC가 연결될 경우 하남 일대 광역교통망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 해 10월 착공한
신세계 복합쇼핑몰 유니온스퀘어가 내년 완공을 앞두고 있어 막대한 배후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보여 하남시의 주거난을 바탕으로 부동산시장의 지각변동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이번에 매각하는 필지는 향후 그린벨트 해제와 개발행위 허가 취득 시 한국산업개발에서 공동으로 단지를 공사할 목적으로 계약 시 공동개발에 관한 동의서를 받아 진행한다.
매각 금액은 3.3㎡당 159만원으로 제1금융권 대출은 3.3m2당 50만~70만원까지 가능하다. 분양면적은 363㎡~768㎡까지 34개 필지로 선착순 수의계약으로 이뤄진다. 계약부터 등기까지 모든 자금관리는 코리아신탁으로 입금되며 전필지별 개별등기로 소유권이 이전된다.
분양관계자는 "향후 도심권의 전원생활을 원하는 분들의 최적의 조건과 저렴한 분양가로 바로 건축을 하려고 하지 않는 분들은 주목할 만하다"며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멀지 않은 미래를 위한 투자가 또 다른 기회가 될 희소가치가 있는 귀한 토지로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전했다
하남시 초이동 토지 매각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ariji.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02)426-3233 로 전화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