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눈 건강 빨간불, 고혈압망막증·눈 중풍↑
소슬지/ 매주 찾아오는 건강가이드 <헬스 앤 이슈> 입니다.
한파가 이어지면서 고혈압 환자의 눈 건강에 빨간 불이 커졌습니다. 떨어진 온도와 건조한 날씨에 겨울철 눈 건강이 위협 받고 있는데요. 겨울철 눈 건강을 위협하는 고혈압망막증과 눈 중풍 예방, 겨울철 눈 건강관리에 대해서 <헬스 앤 이슈>에서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고혈압 망막병증이란 높은 혈압에 의해 눈의 망막혈관이 손상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고혈압 환자 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는 보온에 신경 쓰지 않고 외부 활동을 하게 되면 당뇨, 비만, 심장병 환자에게도 발병 할 수 있어 외출시 보온에 철저히 대비 해야합니다. 또 겨울철 눈 질환 발병률이 높은 질환으로는 망막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는 망막혈관폐쇄증 있는데 망막혈관폐쇄증은 혈관 내 찌꺼기인 혈전에 의해 뇌혈관이 막히는 중풍과 비슷해 ‘눈 중풍’으로 불리는 병으로 주로 50대 이상 장·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예방을 위해선 기름지고 짠 음식을 먹지 줄이고 겨울철에는 야외에서 운동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헬스클럽을 이용하거나 건물 내에서 계단 오르기 등으로 실내운동으로 예방해야 합니다.
비타민D 결핍 환자 연 77%↑
소슬지/ 비타민 D 결핍 환자가 연평균 77.9%씩 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외부 활동을 줄이다 보니 비타민D 결핍 증세를 보이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칼슘과 인의 대사에 영향을 주는 필수 영양소 비타민D,
우리 몸 안에서 비타민D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햇빛이 꼭 필요 합니다. 하지만 춥다고 외출 활동을 하지 않게 되면 비타민D 결핍증세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칼슘과 인이 뼈에 축적되지 못해 뼈의 밀도가 떨어지게 되고 뼈가 휘는 구루병이나 연해지는 골연화증, 골다공증 등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D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야외 활동을 통해 햇빛을 쬐고 계란 노른자, 버터, 우유 등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
소슬지> 겨울에 춥다고 실내에만 있게 된다면 면역력이 저하돼서 각 종질병에 노출 되었을 때 쉽게 감염된다고 합니다. 춥더라도 보온에 주위를 기울여 적당한 운동과 외출 활동으로 겨울철 건강을 지켜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헬스&이슈> 소슬지였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