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 TODAY 핵심전략
- 출연 : 강준혁 K&J 스탁 매니지먼트 대표
시장상황 점검
현재 코스피는 핵심지수를 소폭 이탈했으며 코스닥도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오늘도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은 약 1,385억 원 매도를 지속하고 있으며 기관도 동반 순매도를 진행하고 있다. 반면 개인투자자는 매수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시장에 전반적으로 시장가 매도가 많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수가 단기간에 안정세에 진입하기 보다 하락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그동안 강세흐름을 보였던 2차 전지와 전기차 관련 종목이 금일까지 조정을 지속하고 있다. 기존 주도주가 조정 받는다는 것은 기존의 시장 추세가 쉬어갈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 시장을 보수적인 관점으로 해석해야 한다.
시장의 이슈 - LED 시장, 치킨게임 심화
올해 LED 시장규모는 작년대비 2% 증가에 그쳤다. 이는 매출액 증가에 따라 성장성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강세로 인해 LED가 소외되었기 때문이며, OLED의 본격적인 시장 진입으로 인해 LED TV의 수요가 감소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기업인 MLS가 오스람 인수를 시도했으며, 인수 성사 시 고가제품(오스람)이 저가제품(MLS)에 사용되기 때문에 MLS의 경쟁력이 증대될 것이다. 더불어 중국은 LED 기업에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LED 기업에 대한 보조금 지원 제도가 없기 때문에 국내 LED 기업은 차세대 LED를 활용한 실적회복을 도모하고 있다. LED 관련 기업에 관심 가질 필요가 있지만 내년 1/4분기 실적이 발표되기 전까지 보수적으로 접근할 것을 제안한다.
투자 아이디어
코스피 혹은 코스닥이 시장의 핵심 지수권을 돌파한다면 지수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지수 하락 시 시장내에서 모멘텀이나 실적, 수급이 유입되더라도 대부분 종목은 조정국면에 진입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의 매수기회를 기다리거나 코덱스 인버스와 같은 시장과 반대로 움직이는 ETF에 관심 가질 것을 권유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