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브랜드 이미지 제고…후속분양 성공 위해 상품에 공들여
힐스테이트, 아이파크 등 파주, 김포 등에서 브랜드 대단지 첫 선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투시도)
분양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건설사들이 분양 물량을 쏟아내고 있다. 이 중 지역에 첫 분양하는 지역 첫 브랜드 아파트들도 대거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지역 내 첫 선을 보이는 만큼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후속분양까지 신경쓰기 때문에 공 들여 상품을 내놓기 때문이다.
지역 내 첫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는 그 지역에서 입지여건이 좋은 지역을 중심으로 공급이 이뤄지고 있고, 입주민들에게 자긍심을 높이는 것은 물론 희소성까지 높아 가치 상승에도 기대를 할 수 있다.
실제로 지역 내 첫 출사표를 낸 처녀작 단지들은 청약성적이 대체적으로 좋았다. 10월 현대산업개발이 남양주 다산신도시에서 아이파크 브랜드로 첫 분양한 `다산신도시 아이파크`는 1순위 청약 결과 395가구 모집에 4341명이 몰리면서 1순위 평균 10.9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올해 남양주에서 분양한 8개 단지(공공분양 포함)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이었다.
또 롯데건설이 롯데캐슬 브랜드로는 창원시에서 첫 선을 보인 `창원 롯데캐슬 더 퍼스트`도 지난 9월 분양 당시 467가구 모집에 3만 4537명이 몰리면서 1순위 평균 73.9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창원시에서 3만명이 넘게 몰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첫 분양 단지들은 프리미엄도 높게 형성돼 있다. 대림산업이 지난 5월 충남 보령시에 첫 선을 보인 `e편한세상 보령` 전용 84㎡의 경우 1000만~1500만원 가량 프리미엄이 형성됐고, 아이에스동서가 울산시 북구에서 첫 출사표를 낸 `드림in시티 에일린의 뜰 1차` 전용 84㎡도 최고 2000만원 가량 웃돈이 붙어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건설사 입장에서 지역 첫 진출은 지역민들에게 자사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각인은 물론 후속분양의 교두보 확보를 위해 평면이나 조경 등 상품설계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다"며 "분양가도 합리적으로 책정하는 경우가 많아 가격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4분기에도 지역 내 첫 브랜드를 공급하는 브랜드 아파트가 있어 눈길을 끈다.
현대건설은 11월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A24블록에서 `힐스테이트 운정`을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9층, 25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2998가구 규모다. 경의중앙성 운정역까지 차량으로 5분거리이며 단지 앞으로 버스 4개노선, 광역버스 3개 노선이 정차한다.
삼성물산은 11월 사당1구역 단독주택을 재건축한 `래미안 이수역 로이파크`를 전용면적 59~123㎡ 총 668가구(일반분양 416가구)가 공급된다. 지하철 4o7호선 환승역인 이수역과 지하철 7호선 남성역을 모두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단지다.
현대건설은 12월 경기 안산시 고잔동에서 `힐스테이트 중앙`을 분양한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지하 2층~지상 37층, 8개 동, 전용면적 59~99㎡, 총 1152가구로 이 중 657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지하철 4호선 중앙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도 인접해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경기 김포시에서 `아이파크`를 분양 중이다. 한강신도시 Ab-3블록에서 `김포 한강 아이파크`를 전용면적 75~84㎡ 총 1230가구다. 사우동에서는 `김포 사우 아이파크` 전용면적 59~103㎡, 총 1300가구 규모로 공급한다.
아이에스동서는 인천 청라국제도시 M1블록에서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을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45~95㎡, 총 2029가구 규모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주민센터, 수변상권 등이 인접하며 경명초, 청람초, 청라초o중o고교 등의 교육시설도 밀집해 있다.
현대건설은 인천 송도국제도시 6o8공구 A11블록에서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를 분양 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6층, 9개 동, 전용면적 84~129㎡, 총 88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인천지하철1호선 연장선역인 송도랜드마크시티역(가칭)이 신설될 예정이며 제3경인고속도로 등도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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