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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공모시장 증권사 역할 확대…"서비스 경쟁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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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공모시장 증권사 역할 확대…"서비스 경쟁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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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모시장에서 주관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서비스 질을 개선하기 위한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1일 자본시장연구원은 `국내 신규공모시장의 구조적 변화 양상과 원인` 정책세미나를 열고 우리나라 신규 공모시장이 제대로 된 `문지기(Gate Keeper)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석훈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1999년 수요예측제도 도입 이후 국내 인수인(주관사) 시장은 서비스 질보다도 인수 수수료와 같은 가격 경쟁이 지배적이었다"며 "수요예측제도가 잘 발달한 미국의 신규 공모시장처럼 도약하기 위한 제도적 실무적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수요예측제도는 공모주 청약 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공모가를 결정하기 위해 해당 기업의 본질 가치와 상대가치, 사업성 등을 고려해 공모희망가액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수요를 파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연구위원은 "수요예측제도는 단순하게 동일한 공모주라 하더라도 인수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클 수 있는 제도"라며 "인수인 역할이 확대된 미국의 경우 과점 체제에서 7%에 달하는 높은 수수료율이 형성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 연구위원은 "미국의 인수인 시장은 수요예측 과정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격 발견 기능이 잘 이뤄지고 있을 뿐 아니라 적자 기업도 상장할 수 있는 시장으로 발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인수인 시장에서 서비스 경쟁이 이뤄지지 않으면 이 수요예측제도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연구위원은 "시장점유율 중심의 리그테이블(참가자 순위표) 공시를 지양하고 인수인의 역량을 평가하는 시장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며 "특히 증권신고서와 발행 공시 서류를 실질적으로 인증하거나 승인하는 인수인에 대한 법적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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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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