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져 가는데 신규 창업이나 업종변경 재창업을 계획 중인 이들의 목표도 현실적으로 조정되고 있다. 보다 장기적인 사업 운영을 목표로 꾸준한 매출과 안정적 소득을 기대할 수 있는 업종,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에서는 `명가 교동짬뽕`(www.kyoppong.com)과 같은 중식체인점이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재조명 받고 있다. 남녀노소 전 연령대 소비자들을 단골로 확보할 수 있는 대중성과 계절 및 유행을 타지 않는 안정성 등 현실적인 메리트가 창업자들에게 어필되고 있는 것.
얼마 전까지만 해도 중식당은 일반 초보창업자들이 쉽게 도전할 수 없는 고난이도 업종이었다. 숙련된 조리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 하지만 최근 중식전문 프랜차이즈들의 잇단 등장으로 진입장벽이 무너지고 있다. `명가 교동짬뽕`이 대표적인 경우로, 특화된 불맛의 짬뽕을 간단한 레시피와 특제소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했다.
프랜차이즈 `명가 교동짬뽕`은 체계적인 레시피 매뉴얼을 통해 주방인원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는 동시에 짬뽕, 짜장면, 탕수육, 만두 등 고객 수요가 높은 메뉴 라인업만을 구성해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 이 같은 전략은 가맹점의 회전율과 객단가 상승,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인정 받는 맛, 보다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기 위해 `명가 교동짬뽕`은 2년 이상 서울 및 수도권 등에 다수의 가맹점을 운영했다. 올 여름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전개하며 창업 점주들에게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현장 경험으로 터득한 실질적인 장사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현재 서울 및 수도권에서 운영 중인 30여 개 `명가 교동짬뽕` 매장들은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중독성 강한 불맛 짬뽕과, 세련된 인테리어,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와 입소문, 본사의 세밀한 가맹점 관리시스템 등이 성공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명가 교동짬뽕을 운영 중인 ㈜명가푸드시스템의 본사 관계자는 "브랜드 론칭 초기부터 무분별한 가맹점 개설을 지양하고, 좋은 음식을 정직하게 파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소비자들의 입소문과 가맹점들의 고수익 성공사례가 알려지면서 최근 창업문의가 급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의는 대표전화(02-6491-3552)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