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1박2일) |
산림욕의 효과, 등산 요령 `주의사항은?`
산림욕의 효과 산림욕의 효과
산림욕의 효과가 SNS에서 관심을 모은다. 피톤치드는 대자연의 숲 속 식물이 생산하는 모든 살균성 물질을 뜻한다.
산림욕 피톤치드 효과는 인간에게 정신적, 육체적 안정감을 심어주고 여러 병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런 가운데 등산 요령도 관심을 모은다.
산행하기 전 중요한 점은 몸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다. 가벼운 체조나 스트레칭으로 몸을 유연하게 한 뒤 등산하면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 등산화와 비상식량, 보온의류 등을 꼭 챙겨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그리고 혼자서 앞서가지 말고 동료와 같이 산이 오르는 것이 좋다.
체질에 맞는 운동법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체질별 운동법이란 무조건 열심히 운동하는 것보다 자신의 체질의 맞는 방법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음인’은 체력소모가 심한 운동보다는 적은 힘을 들여 오래 할 수 있는 운동이 좋다. 대표적으로 스트레칭, 산책, 맨손체조 등이 있다.
‘소양인’은 운동과 함께 충분한 수면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맑은 공기를 마시고 가벼운 운동으로 긴장을 푸는 것도 좋다. 소양인 체질에 맞는 운동법 은 등산, 조깅 등이 있다.
‘태음인’ 체질은 몸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이 좋다. 꾸준한 식이요법과 함께 칼로리 소모가 높은 수영, 축구, 배드민턴 등을 추천한다.
‘태양인’은 신경을 이완시켜 주는 호흡법을 익혀 두면 좋다. 또한 하체를 단련하는 운동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