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이목구비가 화려한 미인보다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동안 미인이 각광 받는 시대다. 동안얼굴은 인체 비율 상 얼굴이 작아 보이면서, 각지거나 굴곡 없이 둥그스름한 안면윤곽이 특징으로 조금이라도 더 어려보이는 인상을 만들기 위해 얼굴뼈를 깎는 안면윤곽수술도 마다하지 않는 추세다. 또 매끄러운 얼굴형과 피부탄력 등의 효과를 지방이식이나 보톡스, 필러 등의 시술을 통해 동안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 부작용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성형 수술 후 잘 안빠지는 붓기나, 과도하게 증식된 조직, 과도한 지방주입으로 울퉁불퉁해진 피부, 필러 등의 시술 후에 피부가 단단하게 굳어지거나 섬유화된 조직 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더라도 감각 둔화나 뭉침과 당김으로 얼굴근육 사용에 불편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 같은 부작용 증상을 `흉살`이라고 하는데 흔히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흉살을 인지한 시점에 바로 즉각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지클리닉 힐링스퀘어 맹우재 원장에 따르면 "많은 환자들이 아름답고 어려 보이기 위해 수술이나 시술 등을 받았으나 오히려 불편함을 호소하고 마음의 상처를 받은 분들이 많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흉살인 점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흉살은 표면적인 부작용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환자 본인에게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더 나아가 대인기피 등의 사회성 문제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치료기관에서 흉살을 제거하고 완화시키는 치료를 가급적 빨리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클리닉의 흉살치료센터인 힐링스퀘어에서는 흉살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위해 프리미엄G 흉살케어 프로그램을 실시 중이며 힐링스퀘어만의 특화된 포뮬라로 개발된 흉살주사와 다양한 레이저 치료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환자 개개인의 흉살단계에 따라 맞춤형 치료로 진행되며 부작용이 없고 절개나 수술이 필요없으며 흉살을 부드럽게 완화시키고 부기를 감소시켜 수술이나 시술 전 본인의 원래 피부상태로 되돌려 준다고 한다. 또한 흉살부위 뿐만 아니라 흉살 주변조직의 순환개선과 조직재생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