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외모 지상주의`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우리 사회에서 외모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만큼 타인에게 보여지는 외모가 중요시되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뜻인데, 여기에 `동안 열풍`까지 가세하면서 미(美)에 대한 기준도 새롭게 자리 잡아가는 추세이다.
주름 없이 탱탱한 피부에 또렷한 이목구비, 작고 갸름한 얼굴형은 동안의 필수 조건으로 꼽히고 있다. 선천적으로 밋밋하거나 노안 얼굴을 갖고 있는 경우나 반대로 지금 동안이라고 해도 나이가 들면 들수록 피부와 근육의 변형이 생기므로 동안의 요건을 갖추거나 유지하기란 여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동안 얼굴로 대표되는 연예인들이 밝힌 동안 비법을 돌아보면, 꼼꼼한 세안에 이은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식단으로 보내는 스트레스 없는 하루 등의 일상적인 습관부터 마사지, 레이저 시술, 피부 관리까지 다양하다.
이에 최근에는 작은 얼굴형과 볼륨을 살리는 것이 동안의 핵심 요소라고 여겨지면서 보톡스, 필러 등과 같은 `쁘띠성형` 시술이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보톡스는 근육에 주사하게 되면 신경 전달 물질의 전달을 막아 움직임을 일정 기간 위축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는데, 얼굴 근육을 선택적으로 마비시켜 얼굴에 주름을 펴주는 용도로도 사용되고, 사각턱 등을 개선하여 작은 얼굴로의 변신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게 해준다.
보톡스를 선호하는 환자들은 대체적으로 얼굴에 씹는 근육인 저작근이 발달한 사각턱 시술을 희망하는 경우, 얼굴 전체적으로 주름을 개선하고 싶은 경우, 종아리 수술을 원하지 않고 부담 없이 아름다운 종아리를 만들고 싶은 경우 등으로 다양한 부위를 간편히 개선하고픈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반면 필러는 인체에 무해한 물질을 피부에 안전하게 주입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 넣는 시술이다. 대표적으로는 콧대를 고르게 잡아주거나 코 끝을 높여주는 코필러가 있으며, 팔자 주름이나 야윈 볼, 꺼진 이마, 밋밋한 무 턱 등에 주입하여 어려 보이면서도 입체적인 이목구비를 가질 수 있게 도와준다.
필러와 보톡스는 비절개 방식 주사시술로써 필요부위에 해당 약물을 주입하는 비교적 쉬운 시술이지만 부위별, 제품별 차이점 또는 피부타입에 따른 주사 방법 등에 따라 시술결과도 확연히 달라지므로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전주 연세비비클리닉의원 송호종 원장은 "실제로 동안 얼굴을 희망하는 많은 분들이 쁘띠성형을 찾아 내원하고 있다"며 "주름이 있는 분이라면 쁘띠성형을 통해 입체적인 이목구비를 구현한 후, 레이저만으로 자연스럽고 오랜 효과의 주름 제거가 가능한 `시크릿 주름 제거술`을 병행한다면 더욱 확실한 동안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크릿 주름 제거술은 레이저와 고주파의 병행으로 피부를 재생하는 원리의 최근 개발된 시술로써, 피부 내에 이물질을 주입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러운 개선이 가능한 시술로 지속효과가 최소 1년 이상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