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성형외과 강태조 원장
날씨가 더워지면서 여성들에게 고민이 하나 더 늘었다. 노출이다. 평소 식단 조절과 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해보고자 하지만 따로 긴 시간을 낼 수 없고 잦은 야근과 회식으로 인해 본인이 원하는 만큼의 몸매조절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아무리 운동을 해도 쉽게 살이 빠지지 않는 부위도 존재하기 마련이다. 실제로 일부 사람들은 전체적으로 마른 체형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신체 부위에 군살이 존재하기도 한다. 운동을 해도 빠지지 않는 군살은 결국 커다란 스트레스로 다가오게 된다. 이에 최근 빠른 기간 내에 손쉽게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체형성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체형성형 중 인기가 있는 것은 `지방흡입수술`이다. 지방흡입수술은 손바닥 한 뼘 크기의 미니 지방 흡입수술부터 전신 지방 흡입수술까지 수술 부위의 폭이 넓다.
피부 밑에 있는 얕은 지방층에서 지방을 제거해 몸매의 굴곡선을 교정하는 지방흡입수술은 짧은 시간 내에 심부볼, 턱, 팔, 복부, 허리,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 특정 부위에 쌓인 지방세포의 수를 줄여 사이즈 감소를 도모한다.
선택적으로 살을 뺄 수 있기 때문에 몸의 볼륨은 유지하면서 유독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복부나 팔 안쪽 살, 허벅지 등의 지방을 빼길 원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지방흡입수술은 지방세포 자체를 제거하므로 요요 현상이 적고 특정부위의 사이즈를 감소시키고 매끈한 바디라인을 만들어 전반적인 몸의 균형을 맞춰준다.
다만 지방흡입술 이후 멍과 부기를 빨리 제거하고 피부유착이나 처짐, 부종을 예방하기 위해 압박복을 입고 관리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수술부위에 따라 수술장비와 수술법 등이 달라지므로 숙련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다음, 개개인의 몸의 곡선과 체형을 고려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시술 받아야 한다.
또한 한번의 지방흡입술로 평생을 유지할 수 있다는 기대는 버리는 것이 좋다. 지방흡입술 이후 완성된 몸매를 보다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어느 정도 지속적인 관리가 수반돼야 한다. 특히 꾸준한 근력운동은 근육의 크기와 힘을 키우고 몸 전체의 기초대사량을 늘려 살이 덜 찌도록 도움과 동시에 피부탄력을 높여준다.
요요 현상 없이 지금의 체중을 유지하려면 식단조절이 중요하다. 추천되는 식단은 `고단백 저탄수화물식` 또는 `고단백 저열량식`이다. 탄수화물과 열량은 줄이되 양질의 단백질 섭취량은 늘려야 한다. 단백질은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돕고 요요 현상을 방지해 평소 체내흡수율이 높은 양질의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면 몸매관리에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