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현대인들이 제품의 구매에 앞서 선택을 망설이는, 이른바 ‘햄릿증후군’에 빠진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김난도 교수와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내놓은 올해의 한국 소비 트렌드의 첫 번째 키워드인 ‘햄릿증후군’은 선택 과잉 시대에 소비자들이 쉽게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결정을 망설이는 심리 상태를 말한다.
이에 유통을 비롯한 다양한 업계에서는 전문가 개발 및 전문 자료의 분석을 토대로 한 ‘맞춤’ 상품을 선보이며 햄릿증후군을 겪는 소비자들의 마음 사로잡기에 나섰다. 전문 ‘맞춤’ 상품은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을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문적인 분석을 통한 개인별 맞춤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만족도 또한 높일 수 있기 때문.
척추전문 한방병원과 전문의가 함께 개발한 맞춤 베개 ‘자생추나베개 에어셀’
최근 기능성 침구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가누다, 굿잠베개, 닥터필로 등의 기능성 베개를 비롯해 알러지 방지에 특화된 이불, 특수 스프링을 접목한 매트리스 등 저마다의 숙면 기능을 강조한 다양한 침구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베개는 이상적인 수면 자세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최근 모바일 리서치 기관인 오픈서베이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0%가 숙면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베개로 꼽았을 만큼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할 경우 목과 어깨, 등과 허리 등에 통증을 유발하고 질병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어, 무엇보다 소비자 개인에게 알맞은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은 자생한방병원의 25년 간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된 맞춤 베개다. 척추추나전문가인 유한길 원장을 필두로 한창, 신민식, 남창우 원장 등 4인의 전문가 집단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탄생한 이 제품은 개인별 맞춤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고안되었는데, 현재의 제품 형태를 갖추기까지 병원을 찾는 디스크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진행하여 제품 모양의 수정 및 보완을 86번 거듭한 끝에 완성됐다.
베개 중앙부에 위치한 절개라인의 경우 제품의 주요 특징인 맞춤 디자인을 가능하도록 하는데, 절개라인이 개인마다 각기 다른 머리 둘레, 머리 무게, 목 길이 등 개인의 체형에 따라 맞춰주고 경추의 C자 곡선을 안정적으로 지지해 준다. 또한 중심부보다 양 옆 부분이 높게 설계돼 있어 정자세, 측면자세 등에 상관없이 이상적인 베개 높이를 유지해줘, 수면 중 수시로 변화하는 자세에도 편안하게 받쳐준다.
뿐만 아니라 자생추나베개는 1:1 소비자 맞춤 컨설팅 서비스인 ‘수면관리사’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숙면과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수면관리사들이 개개인별로 다른 수면패턴과 신체 유형 등에 맞춰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의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해 상담해주는 주는 이 제도는 수면에 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개발단계부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문가들의 맞춤 노하우가 접목되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것.
R&D 센터의 연구 결과로 개개인 맞춤 공부환경 구축한 ‘토즈 스터디센터’
입시나 취업을 위한 학습 공간인 독서실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책상과 스탠드가 전부인 칸막이 형태에서 학습자의 집중력 증대를 위한 전문 학습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 학습자들의 보다 근본적인 학습 효율 향상을 위해 개인 유형에 따른 맞춤형 공간을 제시하고, 백색소음기나 산소발생기, LED 조명 등과 같이 학습자의 건강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학습 공간이 공부하는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최초 공간 서비스 그룹 토즈의 ‘토즈 스터디센터’는 개개인의 학습 유형에 맞는 공간을 구성한 신개념 프리미엄 독서실이다. 토즈는 체계적인 공간 구성을 위해 학습자의 학습 유형과 공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R&D 센터를 설립하고, 2년간 진행된 연구를 통해 최적의 학습 공간을 구현해냈다. 교육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기반으로 7가지 학습 스타일에 맞는 최적화된 5가지 공간을 실현한 것. 이를 통해 토즈는 학습자의 공부 유형에 따라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 학습자의 목표 달성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선보이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맞춤 할인 혜택 제공 ‘KB국민 청춘대로 카드’
신용카드는 카드사뿐 아니라 카드사별 상품 종류도 다양해 쉽사리 선택하지 못하는 것 중 하나다. 다양한 할인 혜택이 무엇보다 매력적인 신용카드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혜택을 고르는 것이 효과적인 활용 방법인데, 최근 카드사들은 소비자들의 이와 같은 니즈를 파악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 할인 혜택 제공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KB국민 청춘대로 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20?30대 젊은 층에 최적화된 ‘라이프 사이클형’ 상품이다. KB국민카드는 제품의 설계에 앞서 먼저 타깃층인 2030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카드 이용 행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0~30대 고객층의 선호도가 높은 음식 업종과 쇼핑 업종을 메인 서비스로 정하고, 둘 중 필요한 혜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선택 업종은 월 단위로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다. 또한 전화요금, 편의점, 택시, 커피전문점, 놀이공원 등의 서비스는 기본으로 제공하고 젊은 층에게 익숙한 모바일 카드에 대한 혜택도 추가 제공한다.
자생추나베개 관계자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상품 구매를 망설이는 햄릿증후군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에 대한 신뢰성과 소비자의 만족도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전문 맞춤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상품과 정보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문가노하우 및 전문 자료 등을 토대로 한 `전문 맞춤`이 강조된 상품 개발이 더욱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전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