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건강을 해치는 주범인 비만. 최근 꾸준한 운동으로 다져진 유명 연예인이나 트레이너들의 건강미 넘치는 몸매가 연일 회자되면서 자연스레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감행하는 사람 중에는 단기간에 최대한 빠른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이 많은데, 잘못된 습관을 들이거나 잘못된 지식을 습득해 체중 감량에 성공해도 금세 요요현상이 오거나 갖가지 부작용을 겪는 경우가 있다.
가령 잘못된 습관으로는 칼로리에 대한 압박감을 가져 아침 혹은 저녁 식사를 거르거나 오로지 한 가지 음식만으로 잘못된 식이요법을 하게 되는 원 푸드(One Food) 다이어트를 들 수 있다. 또한 잘못된 지식의 대표적인 예로는 물을 마셔도 살이 찌기 때문에 물을 마시지 않는다거나 근육 운동을 하면 오히려 몸집이 커지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을 들 수 있다.
다이어트의 필요성이 성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부모의 맞벌이 등 이유로 아이가 혼자 집에 남아 제대로 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지키지 못해 생기게 되는 소아비만도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
소아비만의 문제는 성인비만보다 더 심각하게 여겨야 할 필요가 있다. 성인비만의 경우에는 체중 감량의 의지만 있다면 실행 가능하지만 소아비만의 경우에는 운동이나 습관 개선의 필요성을 못 느낄 수 있는 만큼 의지가 없다면 아무리 설득을 해도 어렵기 때문이다.
아이가 소아비만이면 변성기나 생리와 같은 2차 성징이 빨라지게 됨과 동시에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키 성장까지 또래보다 빠른 시기에 멈춰 신체적, 심리적으로 큰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대구 제일에스병원은 성인비만과 소아비만 및 성조숙증과 관련한 건강 강연을 5,6월에 걸쳐 진행한다. 강연은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습관이나 지식을 바로 잡고 아이 건강을 위협하는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의 예방과 올바른 키 성장을 주제로 성인 및 소아비만에 대한 개인별 맞춤 치료와 성조숙증 치료에 대한 다년간의 풍부한 노하우를 가진 제일에스병원 서정열 원장이 직접 진행할 예정이다.
서정열 원장은 "이번 건강 강좌는 성인비만에 대한 다양하고 올바른 지식과 더불어 평소 아이의 체중과 신장의 성장을 꼼꼼히 체크하는 습관과 소아비만으로 인한 성조숙증 및 키 성장에 대해 치료법과 예방법을 제시해 아이의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으로 고민하는 많은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일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제일에스병원 건강 강좌는 이달 28일
현대백화점 대구점에서 성인비만 주제 강연, 30일 현대백화점 대구점 문화센터에서 성인비만, 소아비만, 성조숙증, 키성장 주제 강연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정원은 각 40명이다. 오는 6월 4일에는 롯데백화점 대구점 문화센터에서 100명의 정원을 대상으로 성인비만, 소아비만, 성조숙증, 키성장 주제 강연이 예정돼 있다. <도움말: 제일에스병원 서정열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