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일의 주식 안심투자] 기업의 스토리텔링를 읽어야 수익이...
지난주에 준비된 내용은 스토리텔링에 대한 것입니다.
각 기업의 주가가 올라가는 이유는 테마주나 성장주 실적주 마저도 각각의 이야기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편적인 예로 중국시장의 소비에 대한 어떤 분위기가 나타나면 결국 소득증가로 어떤 기업과 종목에 파생되는지 또 그러한 기업에 대한 주가상승이 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지난주에 설명했습니다.
중국의 소비가 증가한다는 것은 결국은 옷에 대한 판매량이 급증하다 보니 차이나하오란과 같은 의류 기업들에 대한 주가 상승을 나타내게 되고 또 하나가 소비가 증가를 하게 되었을 때 화장품 분야에 대한 기대 심리가 증가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국내 주식 쪽에서는 에이블C&C 라던가 아니면 코스맥스, 한국콜마와 같은 종목의 주가 상승이 크게 나타났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결국은 주가라는 것은 차트가 예뻐서 올라가는게 아니고 기업내용이 좋기 때문에 차트가 예뻐진다라는 말씀을 드렸던 것과 같이 단순합니다.
주가에 대해 굉장히 심도 있는 분석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상식 즉, 근본적인 상식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거기에서 연결고리를 찾고 각각의 기업들의 내용을 본 다음에 그 기업들이 성장하며 아울러 실적이 함께 동반될 만한 기업들을 찾으면 그러한 주가 대박주이지 소위 이야기해서 대박차트라는 것은 없다 라는 것을 말씀을 드렸습니다.
주가상승의 기본적인 이유는 기업에 대한 성장과 잠재적인 실적 그리고 업황에 대한 시대의 흐름 자체가 맞아떨어졌을 때 나타난다는 점을 강조했던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안병일의 주식안심투자와 함께하고 계십니다.
안병일의 주식 안심투자는 매주 토요일 자정 한국경제TV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한국경제TV 홈페이지(www.wowtv.co.kr)를 통해 무료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