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조개 효능 키조개 효능
키조개 효능, 해로운 음식 궁합 `관심`
키조개 효능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좋다고 알려진 가운데 해로운 음싱 궁합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로운 음식궁합 첫 번 째는 소주와 삼겹살이다. 쓴 소주에 기름지고 고소한 삼겹살은 찰떡궁합으로 여겨지지만 건강에는 최악의 조합 중 하나다. 또한, 소주에 들어 있는 알코올은 지방을 합성하는데 삼겹살을 먹으면 지방이 바로 체내에 쌓여 비만을 일으키기 쉽다. 이 뿐만 아니라, 삼겹살에 가득한 포화지방산은 알코올 해독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맥주와 치킨, 맥주와 땅콩도 환상의 조합으로 유명하지만 몸엔 좋지 않다. 치킨과 땅콩의 기름기가 알코올 분해를 방해한다.
이 밖에도, 요리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다.
첫번째로는 감과 도토리묵ㆍ게이다. 감에는 변비를 일으키는 타닌성분이 있는데 도토리묵에도 타닌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적혈구를 만드는 철분 성분이 타닌과 결합해 소화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두 음식을 함께 먹으면 변비가 심해지거나 빈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또 게는 고단백 식품이지만 식중독균 번식이 잘 되는 식품으로 감의 타닌성분이 수렴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칫 소화불량을 동반한 식중독의 위험성이 있다.
두번째 궁합은 당근과 오이다. 생채 요리를 할 때 당근과 오이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좋지 않다. 당근에는 비타민A의 모체인 카로틴이 풍부하지만 당근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 두 재료를 함께 쓸 때 비타민C 파괴를 막기위해서는 미리 식초를 첨가해야 한다.
세번째는 복숭아와 장어다.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에 함유된 지방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장어를 먹고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기 쉽다. 또한 과일 중에 수박은 위액을 엷게 만드는 작용을 해 튀김요리를 같이 먹게 되면 소화가 잘 안되게 할 수 있다.
네번째는 시금치와 근대ㆍ두부로 주부들이 가장 많이 혼동할 수 있는 궁합이다. 시금치에는 옥살산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옥살산 성분이 몸속에서 수산석화가 되면 결석이 생기는데 수산은 근대에도 많이 들어있어 함께 섭취할 경우 담석증 유발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와 더불어, 옥살산 성분이 두부에 다량 함유된 칼슘 성분과 결합해 불용성 수산칼슘을 생성하면 인체의 칼슘 섭취를 줄이고 결석증을 유발할 수 있다.
다섯번째는 오이와 무로, 오이를 자르면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리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나와 비타민C가 사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 하지만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산에 약하므로 무와 오이를 함께 이용할 때는 먼저 오이를 식초와 함께 버무리는 것을 추천한다.
여섯번째는 토마토와 설탕이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달달한 맛을 즐기는 이들이 많지만 이는 영양상 좋지 않으며, 토마토의 비타민B는 인체의 당질대사를 원활하게 해 열량 발생 효율을 높이지만 설탕을 넣으면 그 효능을 잃는다. 토마토는 설탕보다는 약간의 소금과 먹거나 가급적 그대로 먹는 것을 권장한다.
마지막으로는, 파와 미역이다. 파는 인과 유황성분을 다량 함유해 미역국에 넣으면 미역에 함유된 칼슘의 인체흡수를 막아 영양효율이 떨어지며, 미역국에 미끈한 물질을 지닌 파를 넣게 되면 음식맛을 느끼는 혀의 미뢰세포 표면을 덮어 음식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