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을 뜻하는 콜라보레이션은 패션은 물론 주류와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브랜드의 새로운 이슈와 가치를 전달하고 또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즐거움을 준다. 종전에는 브랜드와 브랜드 간의 협업이 주였다면 최근에는 브랜드와 영화 혹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간의 협업을 진행하는 등 점차 그 영역이 넓어지며 색다른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발레의 우아함과 헤리티지를 지닌 프랑스 브랜드 레페토(repetto)의 경우 디즈니 영화 `신데렐라`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여 앙증맞은 투투(TUTU) 스커트와 산드리옹(Cendrillon)슈즈를 선보였다. 발레리나의 우아한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투투 스커트는 수줍은 소녀의 감성을 듬뿍 담아 영화 속 주인공 신데렐라가 되는 듯한 기분을 안겨주며 레페토의 대표 스타일인 `산드리옹`은 부드러운 스웨이드 소재에 스와로브스키 장식을 더해 한층 더 고급스러워져 신데렐라의 기분 좋은 마법에 빠진 듯 편안한 착화감을 선사한다. 레페토의 신데렐라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사랑스러운 공주님이 되고 싶은 꼬마 숙녀들을 위한 키즈용 제품으로만 출시되며 한정 수량으로 청담점과 삼청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영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닥터마틴(Dr.Martens)은 카툰 네트워크와 손잡고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코미디 시리즈 어드벤처 타임(ADVENTURE TIME)의 대표 캐릭터 Finn과 Jake를 이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는 어드벤처 타임 (ADVENTURE TIME)은 인간소년 Finn과 자유자재로 변화하는 개 Jake의 모험담을 그린 이야기로 출시된 부츠는 어린이와 성인용으로 출시 되었으며 그 중 2종류는 한정판으로 1,460족만 생산되어 닥터마틴과 어드벤처 타임을 좋아하는 고객들에게는 특별한 소장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국내 최대 모자 멀티샵 브랜드 햇츠온(Hat`s On)은 세계적인 캐릭터 `헬로키티`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스냅백부터 맨투맨 등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인 헬로키티 컬렉션은 햇츠온 특유의 감각적인 컬러와 유니크한 디자인에 헬로키티의 사랑스러움이 잘 어우러져 두 브랜드의 분위기를 한층 더 살려 냈다는 평을 듣고 있다. 특히 키즈용과 성인용으로 나누어 출시된 햇츠온x헬로키티 성인 티셔츠는 출시 2주 만에 전량 완판되어 리오더 되는 등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생활에 즐거움을 주는 런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캐스키드슨(Cath Kidston)의 경우 같은 패션업계 브랜드간의 협업을 진행하여 동반 상승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클래식하면서도 스포티한 감성의 스포츠 웨어 브랜드 골라(Gola)와 협업하여 15SS 시즌 테마인`A Breath of Fresh Air(신선한 공기의 숨결)`를 모티브로 총 4가지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이며, 스포티함과 활기로 가득 찬 스타일이라 특히 실외활동이 많아지는 봄여름 누구나 즐겨 신을 수 있는 대중적인 패션 아이템으로의 역할을 할 것이다.
브랜드 관계자는 "콜라보레이션은 브랜드 가치 상승과 고객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최적의 활동이다. 특히 서로 다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가 만나 이뤄지는 효과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낸다" 며 "특히 콜라보레이션은 고객들에게 재미를 선사하며 한정판이라는 특별함도 선물할 수 있어 패션계를 비롯해 다른 업종에서도 브랜드 협업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