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값을 올린 뒤 매출 하락을 우려, 판촉행사를 하면서 그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긴 BBQ가
법원 판결에 따라 점주들에게 손해를 물어주게 됐다.
서울고법 민사18부(김인겸 부장판사)는 BBQ 가맹점주 강 모씨 등 13명이 가맹본사인 제너시스BBQ 측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피고는 원고에게 각각 150만∼400만원씩 모두 3,74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고 24일 밝혔다.
BBQ가 2005년 5월 치킨의 튀김기름을 대두경화유에서 올리브유로 바꾸게 되자
치킨 한 마리당 차지하는 튀김유의 원가가 205원에서 1,475원으로 7배 정도 올랐고
치킨 가격은 1만1천원에서 1만3천원으로 2천원 올렸다는 것.
이같은 가격 인상으로 매출이 떨어질 것을 우려한 회사측은 이후 8개월여 동안 13차례의 홍보·판촉행사를 벌였는데
판촉물인 초콜릿, 잡지, 콘서트 응모권, 돗자리, 우산 등의 구입비용 중 일부인 6억여원 정도를 지원하고
나머지 60억여원은 전국의 가맹점주들에게 부담시켜 강 씨 등 점주들은각각 300만∼600만원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판촉물 구입비로 썼다고 한다.
애초 가맹계약서에 따르면 판매증진을 위한 판촉행사는 그 비용 분담 기준을 가맹점주들에게 미리 알리거나
가맹점주들의 자율적인 참가 신청·동의를 받아야 하지만, BBQ 측은 그런 절차를 거치지 않았고
또 회사 측이 가맹점주들에게 공급한 판촉물 일부는 질이 떨어지는 제품이어서 고객들의 불만을 사기도 했다는 것.
공정위는 2008년 4월 제너시스BBQ의 이런 가맹사업법 위반 사실을 적발하고 시정 명령을 내리기도 했는데
가맹사업법은 가맹본부가 거래상의 지위를 이용해 부당하게 가맹점주에게 비용을 부담하도록 강요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강 씨 등 가맹점주들은 본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고, 법원은 회사 측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것이다.
1심 재판부는 "피고가 원고들에게 판촉물 구입비용을 부담하도록 한 것은 물론, 판촉물 공급을 통해 차익을 얻은 것으로 보이므로
피고의 불법행위로 인해 원고들이 입은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며 회사가 점주들에게 각각 200만∼500만원씩 물어주라고 판시했다.
2심 재판부는 1심의 판결 취지를 대부분 인용하면서도 "이 판촉행사로 원고들에게 유·무형의 이익이 있었음도 충분히 인정된다"며
회사 측의 배상 책임을 80%로 제한해 배상액을 조정한 것이 판결의 골자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