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 아침]모닝 전략
출연: 박병창
교보증권 광화문지점장
그리스의 불확실성이 해소됐으며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해 시간이 늦춰질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다. 또한 3월에는 유럽에서 양적완화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이로 인한 기대감으로 글로벌 시장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시장은 계속 하단 부분에 있었는데 최근 글로벌 훈풍에 힘입어 함께 올라가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이면에는 외국인들의 순매수가 있다. 올해 1월부터 외국인들이 1조 원 정도의 순매도를 했었는데 2월부터 전일까지 코스피200 기준 1조 2,500억 원 정도 순매수를 했다. 현재 지수가 2,000포인트 돌파에 임박해 있는데 이후에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인해 지수가 반등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지수와 경기민감주가 올라오면서 상대적으로 코스닥이 조정을 보이고 있는 것이 시장의 특징이다.
시총 상위주들이 순환하며 그동안 코스닥 지수를 올렸었는데 지금은 조정을 보이며 시총 상위 종목보다 하단 부분에 있는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는 종목 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코스피에서는 낙폭과대 경기민감주들이 급반등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유럽의 양적완화가 전면적으로 시행되면서 우리나라 시장에도 외국인들의 순매수가 들어올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인해 3월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황관이 많이 나오고 있다. 해외 주요국 시황을 보면 유로존 양적완화 시행에 임박한 것이 가장 크며 미국의 금리인상 시기 연장 가능성으로 인해 미국과 독일, 일본의 신고지수가 경신이 됐다. 스페인, 그리스는 저점에서 반등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특히 우리나라와 연관관계가 높은 대만이 신고지수에 임박한 모습이다.
향후 해외 주요국 시황은 신고지수를 경신하고 있는 국가들은 이벤트가 있으면 올라갔다가 다시 조정을 받았다가 하는 박스권의 모습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아래에서 올라가는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상승 폭이 큰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시황은 3월 이후 외국인 자금 유입 기대감과 함께 코스피는 2,000포인트를 돌파하고 추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는 가운데 경기민감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전자와 자동차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지수 상승 폭은 제한되고 있지만 결국 아래에서 올라오는 낙폭과대주들이 먼저 올라온 이후 시가총액의 비중이 높은 쪽에 외국인들의 매수가 유입되며 지수를 견인하는 모습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닥은 600포인트 돌파 이후 조정을 보이고 있는데 600포인트 아래로 급격하게 하락하기보다는 순환하면서 상승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만약 경기민감주들이 약간 조정을 보이는 구간이 나타난다면 코스닥은 추가적으로 상승하며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코스닥은 지수가 조정을 보이고 있어 종목별로 선별하며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코스피에서 강세 업종은 화학, 정유, 건설, 기계, 조선, 철강 순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두 가지 입장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하나는 지수 상승을 바라보며 경기민감주를 보고 있어야 한다. 다른 한쪽으로는 코스닥 강세와 함께 코스닥에 있는 헬스케어와 제약, 바이오를 보고 있어야 한다. 경기민감주가 초강세를 보이면 코스닥 쪽에서 주춤하는 모습을 나타내기 때문에 두 가지 입장을 갖고 비중을 조절하는 거래를 해야 한다.
코스닥은
다음카카오,
컴투스,
메디톡스,
CJ E&M, 셀트리온으로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이 돌아가면서 움직였는데 이 종목들이 대부분 조정을 보이고 있어 조정 장세 속에서 종목별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결국 코스닥이 다시 상승한다면 다음카카오, 컴투스, 메디톡스,
CJ E&M, 셀트리온이 다시 순환하며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코스피에는
국도화학,
대한유화,
롯데케미칼,
벽산,
현대엘리베이,
키움증권,
서연이 있는데 이는 화학, 건설, 건설기자재, 증권주, 자동차 부품주로 수급이 있으며 차트상 추세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코스닥은
신흥기계,
아이티센,
아이컴포넌트,
유한양행,
한미약품,
디에이치피코리아, 삼기오토모티브로 기계, 제약, 자동차 부품주가 있다.
지금은 시장의 탑픽 종목들에 관심을 가져야 하지만 경기민감주가 올라가면서 시장이 약간 변화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변화에 순응해야 하기 때문에 중소형주에 있는 경기민감주에 속한 화학, 기계, 건설 기자재와 같은 종목들에 관심을 갖고 거래해야 한다. 또한 코스닥에서 헬스케어, 바이오, 제약주 종목들은 조정을 충분히 보이고 있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기가 온 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굿모닝 투자의 아침, 평일 오전 06시~08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