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예술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이 시각디자인 전공교과목 학점은행제를 도입한다고 밝혀 눈길을 끈다.
학점은행제는 교내에서의 학습 뿐만 아니라 교외에서의 다양한 경력 체험이나 활동등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각종 자격 및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직장인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계원예술대는 재학생의 상위학력 취득 및 일반인들에게도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타 기관과 차별화된 4년제 학사학위 미술학사 시각디자인 전공학습 과목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각디자인 전공 필수과목으로는 `시각디자인실습Ⅰ`, 전공 선택과목은 시각디자인실습Ⅱ, 디지털디자인Ⅰ, 광고디자인스튜디오Ⅰ, 영상디자인스튜디오Ⅰ, 디지털일러스트레이터Ⅰ, 컴퓨터그래픽스Ⅰ(Illustrator), 디지털사진Ⅰ, 인터렉션디자인, 디자인세미나, 편집디자인실습Ⅰ 등 17개 과목이다.
교양과목으로도 `서양미술사`, `사진촬영과 감상` 2개 과목 등 총 20개 과목이 개설됐다. 대부분의 과목들은 계원예술대 전임교수진이 직접 교육을 담당할 예정이다. 또한, 전공필수 16학점이 인정되는 `컬러리스트산업기사` 등 국가자격증반도 운영해, 학생들에게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방침이다.
현재 고졸 및 동등 이상의 학력소지자, 전문대졸 및 동등이상 학력소지자, 학업 중단자, 타 전공으로 학사학위 취득희망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습설계와 오프라인의 방문 상담, 전화상담 및 이메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평생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4년제 미술학사 시각디자인전공 학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이번 학점은행제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자인예술분야 과정을 개설해 이 분야 최고의 학점은행교육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등록은 오는 2월 9일부터 2월 28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학점인정 자격증 취득 및 학위취득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ipssj.kaywon.ac.kr)나 전화(031-420-0652/4)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한편, 계원예술대 평생교육원은 재학생들에게는 정규과정 외의 디자인 툴 등 전공 관련 교육과 전문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도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난 1996년 개설된 교육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