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에 치러진 9급 공무원 공채 필기시험 응시자가 사상 최대인 20만명을 넘었다. 젊은 층의 일자리 찾기 어려움과 정년이 보장되는 안전한 일자리를 선호하는 사회적 현실이 반영된 것 같아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경제 문제는 많은 것들이 선택의 문제이다. 가계는 제한된 예산하에서 어떤 재화를 얼마만큼 소비하는게 합리적인지 선택을 한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제한된 비용하에서 어떤 재화를 생산하는게 합리적인지 얼마만큼 생산하는게 좋을지, 노동과 자본을 얼마나 고용해야 하는지 선택을 하게 된다. 이런 경제적 문제를 고려할 때 기회비용 개념을 활용하게 된다.
기회비용은 어떤 한 가지 선택으로 인하여 포기한 것 중 가장 가치가 큰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의 무한한 욕망을 모두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기회비용은 실제로 지출된 금액인 명시적비용과 실제로 지출되지 않았지만 다른 곳에 투자했더라면 벌 수 있었던 이득인 암묵적비용의 합으로 계산할 수 있다.
내가 만일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고 했을 경우 기회비용을 생각해 보면 명시적비용에는 교재비와 강의 수강료 등이 있을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 암묵적비용은 내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지 않고 만일 다른 회사에 취업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소득이 있을 것이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연간 수천만원에 달하는 기회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약 30만명 정도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고 해도 사회적 비용은 연간 수조원에 달하는 계산이 나온다고 한다.
TESAT에서 기회비용은 매번 출제되는 분야이다. 기회비용의 개념을 알고 있는지, 기회비용을 계산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매몰비용 개념을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다. 기회비용 사례문제에서 의사결정까지 묻는 문제는 상황판단영역으로 출제된다. 잘 정리하면 쉽게 맞출 수 있기 때문에 기회비용 개념 정리는 필수이다.
관련 기출문제 링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050261451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112570381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50811061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41185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