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테러의 뜻`
`백색테러의 뜻`, 일간베스트&인종차별 단체 KKK단? 유래가 `깜짝`
재미동포 ‘신은미·황선의 토크 콘서트’ 현장에서 인화물질 테러가 발생한 가운데 백색테러의 뜻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0일 전북 익산시에서 열린 신은미, 황성의 토크 콘서트에서는 고등학생 A군이 인화물질이 든 냄비를 꺼내 번개탄과 함께 투척하려다 주변 관객들에게 제지됐다. 이 사고로 관객 200여명이 긴급 대피했다.
현행범으로 체포된 A군은 지난 9일 오후부터 10일 강연 직전까지 애니메이션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인 `네오아니메`에 테러 예고글을 올린 인물과 동일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9일 네오아니메에는 "드디어 인생의 목표를 발견했다"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이 글에는 "집 근처에 신은미 종북 콘서트 여는데, 신은미 폭사당했다고 들리면 난 줄 알아라"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해당 게시물에 함께 첨부된 사진에는 사제 폭탄의 재료로 추정되는 각종 약품이 있었다. 이어 약품을 도시락 통에 넣은 사진, 토크콘서트가 열리는 성당 입구, 폭탄물 투척 직전 강연장 내부 사진 등의 사진도 함께 첨부됐다.
A군의 `폭발물 투척` 소식이 전해지자 극우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는 축제 분위기다. 일베 회원들은 A군이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네오아니메의 글에 `성지순례`를 다니고, 그를 윤봉길 의사에 빗대기도 했다.
이들은 게시판에 "여기가 21세기의 이승복,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 도시락 열사를 배출한 곳입니까?"(반공전사를***), "이곳이 반도의 KKK단 입니까???", "여기가 애국보수의 성지, 네오아니메" 등의 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처럼 행위주체가 극우 또는 우익인 테러를 백색테러라고 일컫는다. 좌익에 의한 테러인 ‘적색테러(red terror)’와 구별되어 사용되는 말이다. 즉 정치적 목적이 개입된 조직적인 행위를 뜻하는 개념이다.
백색테러의 기원은 프랑스혁명중인 1795년 혁명파에 대한 왕당파의 보복이 그것이다. 그후 1794년 자코뱅의 공포정치에 저항한 테르미도르의 반동, 1815년 나폴레옹 실각 이후 루이 왕조에 의한 보나파르트파에 대한 탄압, 1871년 파리코뮌의 실패 후 이들에 대한 베르사유파의 대량학살 등을 백색테러라 부를 수 있다.
현대의 대표적인 백색테러 단체는 미국의 악명높은 인종차별 테러 단체인 케이케이케이(KKK)단이 있다.
`백색테러의 뜻` `백색테러의 뜻` `백색테러의 뜻`
(사진=온라인 커뮤니티/방송 화면 캡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