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멘토스 파워전략
출연 : 윤다혜 하나대투증권 멘토스 연구원
*한국가스공사(036460)
동사의 주가가 올 한해 시작부터 하락해왔다. 최근 단기간 반등했다가 다시 하락하는 박스권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가스 관련주는 자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가가 하락을 하면 가스비도 연동돼서 하락한다. 따라서 동사는 자원 가치가 전체 가치 중 5조 원 정도 차지하고 있다. 유가가 하락을 했을 때 자원의 가스 가치가 하락을 한다면 투자 심리가 좋지 않을 것이다. 다만, 자원 가치가 떨어지더라도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 어느 정도 상쇄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유가 하락과 관련해서 투자 심리가 좋지 않을 수 있다는 부분은 유념해야 한다. 내년 1분기는 성수기로 미수금 감소가 자산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으로 주목해야 할 일정은 동사가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가스와 관련된 여러 가지 소식이 전해질 수 있다. 매수를 했다면 내년 1분기까지 미수금의 감소, 새로운 소식들을 중점적으로 보면서 반등의 기회가 왔을 때 차익을 실현하는 게 좋다.
*우리은행(000030)동사는 상장 이후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 대표적인 은행주지만 전반적으로 투자 심리가 좋지 않다. 공모된 이후 주가의 낙폭이 큰 상황이다. 이 부분은 동사의 지배구조, 최대주주와 관련된 부분을 시장에서 좋지 않게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민영화와 관련해 예금보험공사의 지분율 매각이 실패함에 따라 아직까지 국내 정치적인 리스크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회사의 전망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내년 1분기부터는 매각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유통 물량 내용이 나오고 있지만 지분과 관련된 이슈도 긍정적이지 않다. 비중이 많은 분들은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제일기획(030000)
중국과 관련해 여러 가지 모멘텀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2015년도에는 있을 수 있다는 전망이 있어서 긍정적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홀딩하면서 상황을 지켜보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