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닝>
장익경/ 행복한 주말 다양한 건강 정보와 함께 하는 여러분의 건강
가이드 <건강매거진>의 장익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인사)
김미영/ 안녕하세요? 김미영입니다. (인사)
장익경/ 건강매거진 1부에서는 척추 전문의 이용근 원장이 출연해
시청자 상담을 통해 척추 질환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김미영/ 증상이 의심되거나 치료법 궁금한 분들 상담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지금 바로 02-6676-0114번으로 전화주세요~
장익경/ 상담 신청 지금부터 가능하니까요, 많은 참여 바랍니다.
한 주간의 건강 관련 소식을 알려주는 헬스&이슈부터 만나보실까요?
헬스&이슈>
뉴스 1> 청소년 비만 부르는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소슬지/ 청소년의 비만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비만해결을 위해 식사조절도 중요하지만 생활환경의 개선도 시급할 것 같습니다. 최근 부족한 수면과 스트레스, 음료 하루 1캔 이상 섭취가 청소년 비만 위험을 높인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헬스앤이슈>에서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막 : 소슬지/ 헬스 & 이슈
하단 서브 : 청소년 비만 부르는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영양정책팀은 지난달 이십구일 이천팔년부터 십이년까지 만 십삼세에서 십팔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면시간과 비만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청소년의 하루 평균 수명시간을 다섯시간 이하와 여섯시간에서 일곱시간 내, 다음으로 일곱 시간 이상으로 구분해 비만 위험도를 분석하였는데요. 그 결과, 고등학생 그룹의 경우,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일곱시간 이상인 학생보다 여섯시간에서 일곱시간 내로 수면을 취하는 그룹이 비만 위험이 일점사배 더 높았고, 5시간 이하 그룹은 이점삼배나 높았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인지정도와 비만위험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점수가 이점삼일점으로 이점일사점인 정상체중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 진흥원은 과일채소음료와 주스, 탄산음료, 커피, 기타음료, 두유 등의 음료 섭취량이 많을수록 비만 위험이 높아진다는 조사 결과도 덧붙였습니다.
뉴스 2> 中 웨이하이(威海)시, 한중 의료뷰티산업 교류의 창구로 부상
소슬지/ 웨이하이에서 닭이 울면 인천에서 들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웨이하이는 한국과 매우 가까운 중국의 도시인데요. 한·중 FTA 출범이 눈앞에 다가오면서 웨이하이 시가 한중 의료뷰티산업의 교류의 창구로 거듭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한중 FTA 체결을 앞두고 중국 산동반도 최동단에 위치한 웨이하이 시가 한국의 의료, 뷰티 분야와의 산업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웨이하이시 문등구에 위치한 웨이하이 온주상회 투자유한공사에서는 최근 한국 상품 도매시장인 컬러풀 스트리트를 오픈하였는데요 이곳에서는 한국의 우수 의료, 뷰티 브랜드를 도입하여 중국 시장 유통 전략을 펼치면서 이 도매 시장을 통해 한국의 인기 의료, 뷰티 제품이 최단 시간 내에 중국에 런칭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훼이 웨이하이 시장은, 웨이하이시 정부는 한국과의 자연적 우세를 잘 살려 한국기업의 진출과 발전에 양호한 투자환경을 마련하고 아울러 더욱 많은 한국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웨이하이에는 803개의 한국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이는 웨이하이시 외자기업의 육십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슬지> 날씨가 추워지며 손발이 유독 차가워지는 분들이 계신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 음식, 생강을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특히 생강을 꿀에 재어 만든 생강차에 대추를 넣고 자주 드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돼 수족냉증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쌀쌀한 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편안한 주말되세요. 지금까지 <헬스 &이슈> 소슬지였습니다.
[장익경
한국경제TV 의학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