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에서도 50대의 34%, 60대의 54%가 고혈압 환자로 알려졌으며 최근 미국의 한 매체는 "미국 성인 3명 중 1명 꼴로 고혈압이 있어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엄청나다"고 전했다.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치료가 어려운데, 치료시기를 놓치면 뇌졸중·심근경색·심부전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라면 약물치료와 생활습관으로 병을 조절해야 한다. 특히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을 숙지하고 피해야 한다.
고혈압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은 붉은 고기, 라면, 술, 베이컨, 도넛, 전유, 피클 등이 있으며, 해당 음식들은 나트륨 함유량이 높고 고열량의 음식이다.
나트륨은 체내에서 삼투압을 통해 체액의 양을 조절한다. 그런데 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혈액 염도가 높아지면서 체내 수분을 혈액 내로 끌어당기는데 이 때문에 혈액량이 늘고 혈관이 부풀면서 혈관 벽이 압박을 받아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더불어 도넛에는 땅콩버터나 초콜릿 등보다 더 많은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포함돼 있으며, 지방을 빼지 않은 자연 상태의 우유인 전유에는 불필요한 포화지방이 함유돼 있어 고혈압 증상이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고혈압 환자에 권장하는 식품으로는 보리, 조 현미 등의 잡곡, 메밀, 율무, 생강차, 인삼차, 옥수수, 고구마 등이 있다. 채소, 과일류 중에서는 두부 및 콩류, 녹황색 채소, 야채 샐러드, 해초, 탈지유, 마늘, 부추, 파 등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역시 나트륨이 주범이었구나”,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당장 잡곡밥부터 먹어야겠다”,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밀가루 음식도 피해야겠네” 등의 반응을 나타냈다.